매거진 > 허그맘허그인

로그인을 해주세요.

허그맘몰 허그유

언어선택

전체메뉴

미디어

매거진

집에서 하는 엄마표 놀이

  조회:2030

집에서 하는 엄마표 놀이

 

바깥에 나가서 아이와 함께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지만, 악화된 코로나 사정으로 간단한 외출조차 쉽지 않은 요즘입니다. 그래서 최근 몇 년 동안 집안에서 모든 활동을 해결하는 가정이 많이 늘었는데요. 그러나 모든 것이 멈춰버린 외부 상황과는 달리 아이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적절한 발달개입이 요구되는 시기인데요. 실제로 길어진 코로나 여파로 언어 발달은 물론, 사회성 발달에도 어려움을 갖는 친구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집에서 아이와 편히 할 수 있는 엄마표 놀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만 4세 아동의 발달 정도

아이가 만 4세가 되면 대근육 발달 및 정교한 소근육 발달로 신체적 기능을 잘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아주 세세하고 세밀한 조작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전에 비해 시지각 협응력이 증대되어 퍼즐이나 그림 맞추기 등의 활동은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언어발달 측면에서는 다양한 문장을 표현할 수 있으며 복잡한 구문 역시 이해가 가능합니다. 그만큼 사회적 상황에서 장난이 섞인 말이나 농담 또한 건넬 수 있고, 문자 습득을 위한 인지 및 변별 활동이 시작됩니다. 때문에 이 시기는 문자 및 숫자 등, 인지 확장과 학습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이 가능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엄마표 놀이를 통해 이 시기를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죠.
 
엄마표 놀이가 좋은 이유

엄마표 놀이를 통해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고, 놀이를 통해 엄마와 긍정적인 라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놀이라는 자체만으로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서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보낼 수 있죠. 또한 보다 세밀한 관찰을 통해 아이의 언어, 인지, 정서 등 전반적인 발달사항을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아이와 소중한 시간을 함께할 수 있다는 강력한 이점이 있죠.


함께하는 엄마표 놀이

(1) 함께 간단한 음식 만들기
 
쿠키 혹은 김밥 등의 간단한 요리를 함께 만들어봅니다. 본격적인 요리에 앞서 아이와 함께 레시피를 공부하는 것도 언어와 인지발달에 자극을 줍니다. 특히 요리법은 순서에 따라 각 단계가 진행되고 각 단계마다 필요한 과정이 있기에 사고 능력을 확장하는데도 도움이 되는데요. 다만 아이와 요리를 할 때 완벽하게 완성된 결과를 추구하기보다 아이와 함께하는 과정에 의의를 둡니다.
 
(2) 생동감 넘치는 물고기 잡기
 
가정용 튜브나 트레이 안에 물을 채워 넣고 바다 생물 피규어나 시중에 판매하는 물고기 장난감을 넣습니다. 이때 한천가루나 식용색소를 이용해 바닷물의 질감이나 색을 추가하는 것도 좋습니다. 한천 가루는 젤리형태의 질감을 표현하므로 아이의 촉감놀이에도 많이 쓰이는 재료입니다. 그럼에도 시중에 판매하는 슬라임보다 안전하기에 마음 편히 놀이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생동감 넘치는 물고기잡기는 아이의 소근육 발달은 물론, 인지 발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한 한천은 완전히 건조시킨 뒤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합니다.
 
(3) 가정용 모래 놀이
 
가정용 모래키트가 출시되어 있기도 하지만 김장용 비닐을 이용해 간이 모래 놀이터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모래놀이는 후처리가 번거로워 엄마 아빠 입장에서 쉬이 꺼려지기 마련인데요. 아이가 사용하는 매트 안에 김장용 매트를 깔고 놀이를 한다면 정리가 조금 더 쉬워집니다. 이때 미술활동에 사용하는 앞치마나 가운, 올인원 수트를 입힌다면 보다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놀이를 통해 아이의 미술 실력이나 특정능력을 향상시킨다기보다 엄마와 함께 놀이하는데 의의를 두는 것입니다. 따라서 엄마 아빠가 놀이의 결과에 집착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환기가 필요합니다.
 

 

Adviser_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김해인 심리전문가

상담문의

허그허그

    • -
    • -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