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 허그맘허그인

로그인을 해주세요.

허그맘몰 허그유

언어선택

전체메뉴

미디어

매거진

모든 상황을 고자질하는 우리 아이

  조회:86286

파일

모든 상황을 고자질하는 우리 아이.jpg (662,391k)

모든 상황을 고자질하는 우리 아이
 
상담 중 아이들을 만나보면 고자질하는 행동에 익숙해져 있는 것을 종종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고자질하는 우리 아이의 마음은 어떠할까요? 어떻게 대처해야 올바른 대처일까요?
 
⌜규리는 강박적인 고자질쟁이입니다. 7살이 된 규리는 5살 동생과 엄마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아이의 어머니는 한숨 섞인 목소리로 이야기합니다. 아이는 키즈카페나 슈퍼 길거리든 혹은 누가 있든지 없든지 신경 쓰지 않고 잔소리를 하고 고자질을 해요.⌟
 
고자질에 익숙한 아이가 보고하는 많은 정보들이 부모에게 모두 나쁘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모든 상황을 보고하는 자녀는 때때로 부모를 안심시키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른 아이들은 점차 자신의 무리에서 고자질하는 아이를 멀리하려고 하고, 종종 자녀를 소외시키는 장면을 볼 때, 부모는 이것이 문제임을 곧 깨닫게 됩니다. 자녀의 고자질 행동에는 숨겨진 원인이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고 나의 자녀가 어디에 해당되는지 함께 고민해보면 좋겠습니다.
 
1) 두려움에 기반한 고자질
아이들이 고자질을 하는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도덕적인 추리력이 높아짐을 들 수 있습니다. 아이는 누군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을 봤기 때문에 보고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영유아기 아이들은 규칙에 대해 훈습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5~6세가 되면 공정성에 대한 감각이 강해지면서 규칙의 중요성을 내면화하기 시작합니다. 때문에 다른 아이들이 규칙을 따르지 않을 때 매우 불편한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많은 발달 및 행동학자들은 이 연령대의 아이들이 규칙을 매우 잘 알고 있고, 다른 사람들이 규칙을 따르지 않을 때 더 크게 염려하고 걱정한다고 말합니다.
 
개입 : 자녀는 자신이 알아야 할 진정한 위험이 무엇인지, 그리고 다른 아이들이 간과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분별하는데 도움이 필요합니다. 핵심은 언제 말을 하는 것이 적절한지, 언제 말을 꺼내는 것이 좋은지 설명하는 것입니다. 부모의 과제는 독립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형제나 또래의 사회적 상황과 어른에게 말할 수 있을 만큼의 긴박한 상황을 구별하도록 자녀에게 가르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성냥이나 위험한 물건을 가지고 노는 친구들을 본다면 분명하게 부모에게 보고해야 한다고 확실히 말해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때때로 친구들은 색연필을 사용하고 제자리에 치워 두지 않을 수 있다고 알려줘야 합니다. 이는 좋은 생각은 아니지만 심각한 부상을 입게 될 가능성이 없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설명합니다.
 
2) 질투하는 고자질쟁이
이러한 유형은 자녀가 자신의 형제자매나 다른 친구들을 부러워하며 어른이 다른 아이를 나쁘다고 탓하거나 훈육하게 함으로써 단순히 자신의 행동에 대한 관심과 칭찬을 구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은 스스로 소외되거나 버림받았다는 느낌이 들면 자신의 지위가 위협당한다고 느끼면서 질투심을 느끼게 됩니다.
 
개입 : 아이는 자신 내면에서 일어나고 있는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아직 터득하지 못했습니다. 자녀의 고자질 내용에 집중하기보다는 진짜 핵심인 질투를 다루어야 합니다. 자녀가 자신의 사고방식과 반응에서 질투를 인식하고 그것을 어떻게 부르는지 배우도록 도와주십시오. 그 후에야 자녀는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짜증나거나 혹은 더 나쁜 감정 일지라도 행동화하고 싶은 자신의 충동을 스스로 견뎌낼 수 있을 것입니다.
 
3) 악의적인 고자질
이러한 자녀는 다른 사람의 불행 안에서 기쁨을 얻고 다른 아이가 훈육의 불행이나 자신의 지위 상실로 고통받는 것을 보기 위해 고자질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감정을 상하게 한 친구에게 보답하는 좋은 방법은 친구에 대한 부정적인 말을 하여 친구를 곤경에 빠뜨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지켜본 부모는 자신의 자녀가 내면에서부터 잘못된 마음을 먹었다며, 크게 혼내거나 벌을 주는 훈육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는 자신이 잘못한 것을 알면서도 악의적인 고자질을 멈출 수 없을 것입니다.
 
개입 : 이러한 유형의 고자질은 자녀의 마음에 실제로 큰 상처나 문제가 있음을 암시하기 때문에 가장 우려되는 케이스입니다. 이는 때때로 복수에 관련된 것이며, 자신의 악의적인 고자질이 반복되어 타인이 자신의 이야기를 믿지 않게 된 후 다른 사람들이 나를 곤경에 빠뜨리려고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면 아이는 큰 분노와 혼란을 겪게 될 것입니다. 자녀의 부정적인 감정을 일으키는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부모와 전문가가 함께 나서야 하겠습니다.
 
 
가정에서 하는 지속적인 고자질보다 더 빨리 부모를 쉽게 지치게 하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부모는 자녀로부터 크고 작은 모든 일을 중재해 달라는 요청을 받게 될 것입니다. 아이들은 자신에게 불편한 감정이 생기거나 상황이 생긴다면 부모가 간섭해 해결해 줄 것이라고 기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자녀에게 즉각적인 대응을 주는 것이 최선이 아님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Adviser_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송민지 심리전문가
답변 [답변날짜 : ]

아이들을 만나보면 고자질하는 행동에 익숙해져 있는 것을 종종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