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 허그맘허그인

전체메뉴

전문가 칼럼

전문가 칼럼

< 발달에 따른 장난감 선정 > [광주상무센터] 유.아동상담 : 이형선 선생님

  조회:22405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세상에 대한 지식을 형성해 나갑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하는 동안 어떠한 형태로든 다양한 물건들을 활용하게 되는데요.
장난감은 놀이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줍니다.
놀면서 즐거움을 느끼고 새로운 것을 알아가는데 필요한 장난감을 잘 선정해 주는 것은 아이의 신체 발달 뿐만 아니라 인지, 언어 정서, 사회성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에게는 어떤 장난감이 적절할까요?

.
.
.

 

Q: 발달에 따라 장난감이 바뀌어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이는 흥미를 가지고 장난감을 조작해 보는 과정에서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게 되므로 아이의 발달에 적합한 장난감을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연령에 따라 인지, 정서, 언어, 신체적 발달이 다르기 때문에 발달적 특성에 부합하는 질 높은 장난감을 제공하여 아이의 최적의 성장과 발달을 격려할 수 있습니다.






 

Q: 각 연령의 발달 특징과 이에 적절한 장난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영아 전기(0~1세)

영아들은 어떤 사물이든지 냄새를 맡아보고, 소리를 들어 보고, 맛을 보고, 입에 넣으려 합니다.
이 세상의 모든 사물을 신기해하며 놀잇감처럼 가지고 놀게 되지요. 이 시기의 영아들은 자기가 주도하기보다는 짝짜궁이나 까궁놀이처럼 성인이 함께 하는 놀이에 참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부모는 장난감만 제시해 주기 보다는 놀잇감을 탐색해 보며 놀아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면, 딸랑이를 영아의 손에 쥐어 주고 흔들어 본다거나 침대 위의 모빌을 손으로 가리키며 보게 하거나 흔들어 소리를 들어 보게 하는 등 장난감을 통해 많은 자극을 줍니다.

적절한 장난감

모빌, 흔들면 소리가 나는 딸랑이, 고무 공, 헝겊 공, 소리나는 공, 종, 오뚝이(공 모양이나 동물모양), 인형(여러 재료로 만든 동물인형),
물놀이 용품(스펀지, 물에 뜨는 고무오리나 플라스틱 개구리 등) 거울, 치아발육기, 손으로 잡아당기는 놀잇감, 침대에 매달아 주는 놀잇감.
소리를 내거나 빨 수 있는 그림책, 보행기, 스펀지 블록, 장난감 전화기, 다양한 소리가 나는 장난감.
악기, 누르면 소리가 나는 장난감(냄비뚜껑, 숟가락 등), 겹겹이 넣는 컵 블록(3~5개), 유모차, 촉감책, 누르면 튀어나오는 놀잇감, 고무나 플라스틱으로 된 고리끼우기 등



■ 영아 후기(1~2세)

이 시기의 유아는 대 ․ 소근육이 발달되어 점차 뛸 수 있으며 큰 공을 찰 수 있게 됩니다.
걷는데 익숙해진 유아는 넓은 공간인 실외에서 마음껏 걸어다니고 공놀이를 하고 싶어합니다.
크레파스, 색연필 등의 도구를 이용하여 종이 위에 긁적거리는 놀이도 할 수 있고, 일상생활에서 부모를 통해 경험한 내용의 단순한 역할놀이로 전화놀이, 인형 돌보기 등의 놀이를 좋아합니다.
밀가루 반죽이나 모래, 물 등을 가지고 주무르고 냄새 맡는 등 감각적으로 탐색하는 놀이를 즐깁니다.
자기의 이름과 몇 개의 단어를 알 수 있으며 그림책을 보고 듣는 것을 즐기며 두 단어로 한 문장을 표현하는 두 단어 언어표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장난감

비치볼, 낮은 미끄럼틀, 흔들 배, 흔들 목마, 끌고 다니는 장난감, 기어들어갈 수 있는 터널, 나무토막이나 상자, 물. 모래 장난감(플라스틱 통, 삽, 큰 숟가락 등), 역할 놀잇감(인형, 여러 가지 모양의 그릇, 전화기 등) 모양 맞춰 끼우기 쌓거나 포개어 놓은 장난감, 꼭지 달린 퍼즐(3~4조각), 조형놀이 재료(수성매직과 큰 종이, 밀가루 반죽 등) 여러 가지 그림책(까꿍 놀이책, 일상생활에 관한 책, 촉감책 등)교통기관 모형(배, 자동차, 버스 등), 동물 모형, 질감이 다양한 인형줄에 꿰는 색 구슬, 느낌 주머니, 사진과 이름이 있는 단어카드 ,블록(스펀지 블록, 나무 블록, 종이 블록, 우레탄 블록 등), 모양 끼우기 등



■ 유아 전기(만 3~4세)

이 시기에는 기초적인 신체운동 능력이 발달되어 대근육 운동놀이, 예를 들어 세 발 자전거 타기, 달리기를 좋아할 뿐 아니라 소근육 조절 능력을 발달시키는 구슬 꿰기, 가위질 하기 등의 놀이에도 관심을 보이고 혼자 해 보려고 합니다. 행동의 결과에 관심을 보여 자신이 그리거나 만든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자랑하면서 만족스러워합니다. 언어 발달이 뚜렷이 나타나 말하는 것을 즐기고 우스갯 소리나 말놀이 하는 것을 좋아하고 실제 사물이나 동물 들이 그려진 책, 간단한 줄거리의 이야기책, 사진 등에 관심을 보입니다. 상상력도 풍부해지고 가정생활과 관련된 역할놀이를 많이 합니다.
 

적절한 장난감

블록(스펀지, 우레탄, 종이 벽돌, 단순한 레고)와 소품, 역할 놀잇감(인형, 개수대, 옷장, 경대, 그릇, 플라스틱 음식 등) 퍼즐(5~10조각), 막대인형, 손 인형, 그림책, 구슬꿰기를 위한 큰 구슬과 끈, 간단한 리듬악기류, 조형놀이재료(사인펜과 큰 종이, 밀가루 반죽, 가위 등). 물, 모래 장난감(그릇, 깔때기, 체, 모양틀 등), 운동 놀잇감(그네, 미끄럼틀, 시소, 낮은 평균대, 공, 매트 등)



■유아 후기(만 5~6세)

이 시기의 유아는 안정되고 민첩하며 균형적인 동작이 가능하며, 대근육이 더욱 발달하여 뛰기, 달리기, 균형유지하기, 두발 자전거를 탈 수 있게 됩니다. 신체 협응 능력과 소근육 발달이 더 정교해져 모양을 따라 가위질하기 점토 빗기, 색종이 접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역할놀이의 내용이 매우 다양해지고, 주변 사람들을 모방하기도 하고 유아 스스로 내용을 꾸며서 놀이를 하기도 합니다. 장난감도 4세에 비해 다양하게 사용할 뿐 아니라 실제 사물과 비슷하지 않은 형태의 장난감을 많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지적 자극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기이므로 학습과 연관되는 놀이(예: 분류놀이, 수 놀이, 문자 놀이)에 흥미가 많아집니다. 언어능력이 발달되어 익살을 부리는 말장난, 수수께끼 놀이를 즐기고 자유롭게 탐색하고 창의적인 놀이를 좋아합니다. 조형놀이를 할때도 크레파스뿐만 아니라 물감, 매직 등 여러 재료를 사용하기도 하고 주사위 놀이나 바둑, 운동 등과 같은 규칙이 있는 게임도 하기 시작합니다.

적절한 장난감

블록 종류(공간블록, 카프라, 플라스틱 블록, 유니트 블록, 레고 소형 등)와 소품(각종 자동차와 교통표지판, 사람모형, 운전대, 경찰모자 등) 역할 놀잇감, 퍼즐(15~20 조각), 그림책, 다양한 조형재료(크레파스, 물감과 붓, 면봉, 칫솔, 색종이, 가위, 풀, 셀로판테이프, 연필 등), 다양한 리듬악기, 비교 ․ 분류 ․ 순서 짓기 카드, 모래장난감(비누와 빨래판, 인형 옷, 계량컵, 깔대기 등)운동장난감(자전거, 간이 농구대, 매트, 뒴틀, 팥 주머니, 고리 던지기 등) 기하도형 맞추기, 종이접기, 규칙있는 게임(주사위 놀이, 체스, 바둑, 장기, 빙고, 게임판 등).
 





여기에서 제시되는 단계별 발달특징은 영유아들이 일정한 연령에 반드시 발달특성에 도달해야 하는 것을 의미하기보다는 발달의 연속성으로 이해해야 하며, 장난감을 제공할 때 참고 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에게 장난감을 제공해 줄때 소모품이 아닌 경우 가격에 부담이 있을 수 있는데 장난감을 사지 않고 시나 군에서 운영하는 장난감 대여점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가서 마음에 드는 장난감을 빌려 오고 놀고 난 다음에는 다시 반납하는 경험은 아이에게 장난감을 소중히 다루게 하는 교육적인 효과가 있고, 다양한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있어서 즐거움도 커집니다.

장난감을 가지고 무엇을 하며 노는가는 아이의 성장에 따라 변화하고 발달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아이의 연령이 증가 할수록 놀이의 유형뿐만 아니라 사용하는 장난감의 종류나 양, 놀잇감의 활용면에서도 많은 변화가 나타나므로 아이의 발달에 적합한 장난감을 제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Adviser_허그맘 허그인 심리상담센터  광주상무센터 이형선  심리전문가 ♥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