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 허그맘허그인

전체메뉴

전문가 칼럼

전문가 칼럼

< 에너지 넘치는 아이> [광주상무센터] 유.아동상담 : 이형선 선생님

  조회:3293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끊임없이 움직이며 호기심이 넘치는 우리 아이!

때로는 아이와 함께 있으면 부모가 먼저 지치게 되는 경우가 많지요.

아이의 넘치는 에너지를 아이의 장점으로 끌어 올리고, 즐겁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 에너지가 넘치는 아이, 어떤 아이일까요?

에너지가 넘치는 아이는 활발하고 밝은 성격으로 신나는 놀이에 흥분을 잘 하고 웃음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에 규칙성이 부족하고 적응력이 높지 않으며, 집중 및 지속정도가 낮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는 규칙이 있거나 구조화된 놀이에는 싫증을 내지만 아이 마음대로 움직이는 미술과 조작놀이, 블럭놀이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새롭고 움직임이 많고 조작행동에 즉시 반응하는 놀이에 관심을 보입니다. 규칙에 순응하기 보다는 내 마음대로 하기를 좋아하는 아이로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규칙대로 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고, 다른 사람과 어울려야하는 상황에서 자기 고집대로 하여 또래관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주변세계에 호기심과 관심이 많아 한 가지 놀이에 집중하는 시간이 짧아 부모가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하면 산만한 놀이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 에너지가 넘치는 아이, 어떻게 놀아주어야 할까요?


▸ 흥분하기 쉽고 활동성이 많은 놀이보다는 정서적으로 안정된 놀이를 다양하게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놀이가 동적인 활동에 치우치기 보다는 간단한 규칙 속에서 차분한 정적인 놀이에 참여하도록 안내 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놀이를 결정하기 보다는 아이가 관심 있는 것이나 아이가 하고 싶은 놀이를 아이 스스로 결정하도록 합니다.

에너지가 넘치는 아이는 자신의 기분에 따라 행동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활동성 수준이 매우 높아서 무엇을 하든지 신나고 밝고 씩씩하고, 새로운 것에 관심이 많고 새로운 것에 주의가 빨리 전환되는 놀이의 특징을 보입니다. 놀이를 자신이 결정한것 이라면 좀 더 즐겁게 놀 수 있습니다.


▸부모는 아이가 결정한 놀이에 참여할 때 지켜보면서 아이의 흥미가 분산되기 전 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놀이를 지속시킵니다.

부모가 아이의 놀이 활동에 깊게 개입하여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하기 보다는 아이의 주의집중을 최대한 길게 하고 아동이 선택한 놀이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반응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부모가 놀이를 주도하여 함께 놀 수 있습니다. 놀이를 시작할 때 놀이에 대한 규칙을 상세하게 알려주고, 단순한 놀이에서부터 복잡한 놀이로 확대하여 놀이에 몰입하도록 집중시켜주어야 합니다. 놀이가 다 끝나면, 놀이에 끝까지 참여했을 경우 스티커, 스킨십 등의 보상으로 놀이 활동을 격려해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부모도 아이에 맞추어 강하게 반응해 주어 아이의 기분을 맞춰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아동의 넘치는 에너지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으로 나타난다면?

에너지가 넘치는 아이는 호기심이 많을 수 있으며 새로운 장소, 인물에 대해 궁금한 것이 많으며 그 궁금증을 해결하려는 의지가 강할 수 있습니다.

과잉으로 나타나는 에너지로 인하여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거나 무례하게 행동하고 예의에 벗어나는 행동에 대해서는 내버려 두기 보다는 반드시 주의를 줄 필요가 있습니다. 행동특성과 문제행동은 구분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친구를 때리는 것은 행동에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동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는 제한과 한계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공공장소에서 지나치게 행동을 할 경우는 아이를 어떻게 다룰 수 있을까요?

▸외출 시 아동의 행동을 잘 다루기 위해서는 먼저 계획을 세우고 그 장소에 가기 전에 아동에게 이러한 계획을 먼저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정에서의 규칙지키기가 어느 정도 훈련되어 있어야 하고 부모와의 관계가 긍정적이어서 규칙을 지키는 것에 대한 동기 수준이 높아야 성공 할 확률이 높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는 영화관에 가서 영화를 볼거야 ” 등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서 미리 알려줍니다.

▸공공장소에 가기 전에 규칙을 정한다.

예를 들어 마트에 갈 경우 마트에 들어가기 전에 아이가 지켜야 할 규칙을 다시 한번 정확히 말해줍니다. 예를 들면, “큰소리를 내거나 마음대로 돌아다니지 말고 엄마 옆에 서서 따라 다녀야해. 물건을 손으로 만져 흐트러 놓거나 망가뜨리면 안 되고, 사 달라고 조르면 안 된다“ 라고 말해 줄 수 있습니다. 엄마가 제시한 규칙을 아동이 알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아동 스스로 규칙을 말해 보도록 한 후 아동이 정확히 알고 있다는 것을 확인 한 후 마트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만일 아동이 규칙을 말하지 않으면 마트에 들어가지 않는다고 해야 합니다. 규칙을 지키지 않을 경우 어떤 불이익을 받게 될지를 말해 줍니다. 만약 약속을 잘 지켰을 경우 이에 적절한 보상을 해 줄 수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이나 과자 등 약간의 먹을거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에너지가 넘치는 아이, 어떻게 자존감을 높여 줄 수 있을까요?

▸신체를 활용한 운동이나 대근육 놀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축구나 농구, 자전거 타기 등 신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운동경기나 놀이 등은 활동성을 증가시킴으로써 다른 활동에서의 과잉 에너지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는 풍선 손바닥으로 치기, 소리나는 물건 두드리기(예를 들면, 집에서 사용하는 주방기구 중 두드려서 소리나는 냄비, 후라이펜 등을 뒤집어 놓고 그 위에 마음에 드는 색깔의 색종이를 붙인 후 엄마가 냄비에 붙은 색종이의 색깔을 외치면 아이가 그 색깔이 붙어 있는 그릇을 두드리는 게임입니다. 이 놀이는 아이의 집중력도 높일 수 있으며 넘치는 에너지를 한곳으로 모아 즐거운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 긍정적인 언어로 말해주세요

“~~하지마”, “이것은 안돼”, “어휴 정신 없어”, “좀 가만히 앉아있을 수 없어?”

“뭐야 이 장난감 내려놓고 또 다른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거야?”

아이의 부산한 행동에 엄마는 계속 하지마, ~~해야해 라는 식의 명령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같은 또래에 비해 에너지가 많은 아동은 주변 사람으로부터 긍정적인 말보다는 부정적인 말을 더 많이 듣게 되어 아이의 자존감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같은 행동이라도 부정적인 말보다는 긍정적인 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뛰지마” 보다는 “천천히 걸어가자”

“싸우지 마” 보다는 “ 사이좋게 놀아라”


에너지가 넘치는 아동은 온 세상이 흥미롭습니다.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하고 호기심과 탐구력은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신체를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놀이나 밖에서 할 수 있는 놀이를 통하여 에너지를 발산한 후 차분히 앉아서 할 수 있는 놀이를 병행하면 주의집중을 높일 수 있습니다.


 

 

♥ Adviser_허그맘 허그인 심리상담센터  광주상무센터 이형선  심리전문가 ♥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