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 허그맘허그인

전체메뉴

전문가 칼럼

전문가 칼럼

만약 아이 앞에서 부부싸움을 했다면

  조회:1961

만약 아이 앞에서 부부싸움을 했다면
 
안녕하세요 내 가족이 행복해지는 곳 허그맘허그인 양육코칭전문가 조정윤입니다. 오늘도 물음표만 가득한 육아에 귀로 듣는 육아지침서, 허그맘허그인 심쿵육아를 준비해 보았는데요. 84화 <만약 아이 앞에서 부부싸움을 했다면>을 시작하겠습니다.
 
20년 이상 다른 환경에서 살아온 커플이 미래에 대한 꿈을 꾸면서 부부가 되죠. 행복감도 많지만, 부부간의 다양한 갈등이 생기게 되면 싸움이 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아이가 태어났다면 부부싸움에 대한 생각은 달라져야 하는데요. 아이가 태어나면서 부부는 심적인 부담도 되고 아이를 잘 키워야 한다는 생각으로 인해 많이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엄마. 아빠가 된 부부는 육아에 대한 다른 관점, 가치관, 추구하는 방향의 다름 등으로 인해 점점 자주 다툼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부모로서 서로의 역할에 대한 불만으로 잘못을 지적하기도 하고, 서로 억울하고 서운한 마음에 목소리를 높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게 되는 것인데요.
 
만일 아이가 이런 엄마. 아빠의 모습을 본다면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첫째, 아이는 부모의 감정표현이나 문제해결방법을 고스란히 배우게 됩니다. 부모가 서로 비난하고 다투기만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아이 또한 불편한 상황이나 갈등을 대화로 풀거나 좀 더 성숙한 방법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부족하게 됩니다.
 
둘째, 감정조절에 대한 좋은 모델링 역할을 해주지 못하게 됩니다. 어떤 감정이든 감정은 자연스러운 것이지만 상황에 맞게 스스로 감정을 적절히 조절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한데요. 부모가 화날 때마다 화를 내고 비난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면 감정조절을 통한 성숙된 대처능력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셋째, 정서적으로 혼란스럽고 불안하며, 타인에 대한 방어나 자기보호 심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부모의 다투는 소리는 ‘천둥소리’보다 심장이 쿵쾅거린다는 어떤 아이의 말이 오래 기억에 남는데요. 부모의 잦은 다툼은 아동에게 많은 불안을 줄 수 있고, 오래 노출되면 미리 걱정하는 강박적 사고로 확장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부모의 다툼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부모의 노력이 중요한데요.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살펴볼까요?
 
첫째, 부부싸움을 아이 앞에서 했다면 대화를 통해 화해하는 모습을 꼭 보여주도록 합니다. 심리적으로 불안정해진 아이는 부모가 화해를 했는지, 이제는 싸움이 끝났는지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게 되는데요. 부모가 대화로 갈등을 풀어가는 과정을 보여주게 되면 아이는 심리적 안정을 회복하면서 다시 편안한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때 하나 더 얻게 되는 것은 싸움을 할 수 있지만 화해를 잘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인식까지 함께 배울 수 있다는 것도 알아주세요.
 
둘째, 부부싸움에 대한 규칙을 정합니다. 서로 비난하지 않기, 끝까지 상대방이 하는 말 들어주기, 공감해주기, 노력할 점 약속하기 등의 과정을 거쳐 ‘건강한 싸움’을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부부싸움 규칙은 부부의 갈등을 해결하고 의사표현을 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적이면서 유용한 규칙인데요. 부부가 갈등을 해결하고 화해하는 과정에 대한 모델링이 되면서 부부간 소통의 질 또한 높아지게 됨을 기억해주세요.
 
셋째, 혼란스럽고 불안정한 아이의 감정을 공감해주고 안아줍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심리적으로 불안을 느꼈던 아이의 감정을 읽어주고 공감해주는 것인데요. 아이는 이런 과정을 통해 심리적 위로와 안정감을 회복하게 되고, 부모의 다툼이 자신 탓이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부부싸움은 어른의 입장에서 보면 많은 면이 이해될 수도 있지만, 부부싸움을 보게 된 아이의 마음은 불안하고 어쩌면 자기 탓일지도 모른다는 감정이 생길수도 있는데요. 부부가 갈등을 해결해나가는 성숙한 모습은 아이가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예쁜 꿈을 꾸며 성장하는데 좋은 밑거름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해야겠습니다.
 
오늘도 물음표만 가득한 육아에 귀로 듣는 육아지침서, 허그맘허그인 심쿵육아를
준비해보았는데요. 육아가 어렵거나 혼란스러운 부모님을 위해 다음 주 목요일에는 <85화 아이에게 쉽게 알려주는 경제교육>을 준비하겠습니다. 많이 구독해주시고 궁금한 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지금까지 허그맘허그인 양육코칭전문가 조정윤이었습니다. - 끝 -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