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 허그맘허그인

전체메뉴

전문가 칼럼

전문가 칼럼

학교에서 친구들을 때리는 아이

  조회:2797

학교에서 친구들을 때리는 아이
 
안녕하세요 내 가족이 행복해지는 곳 허그맘허그인 양육코칭전문가 조정윤입니다. 오늘도 물음표만 가득한 육아에 귀로 듣는 육아지침서, 허그맘허그인 심쿵육아를 준비해 보았는데요. 83화 <학교에서 친구들을 때리는 아이>를 시작하겠습니다.
 
아이는 가족이 우주의 전부라고 생각하다가 연령이 늘어나면서 점점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게 되죠. 그중 가장 큰 경험은 유치원이나 학교에 들어가서 많은 친구들을 만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요. 가족 안에서는 모든 행동이 허용되고 기다려줄 수 있지만, 규칙이 많은 기관에서의 적응은 그리 만만치 않을 수 있습니다.
 
기질적으로 순응적이고 규칙을 어려워하지 않는 아이라면 가족 안에서 많은 허용이 있었다 하더라도 점점 적응이 되기도 하는데요. 반면에 활동양이 많고 언어표현보다는 행동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익숙한 아이라면 감정이 불편할 때 때리는 행동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친구들을 때리는 아이의 심리로 들어가 볼까요?
 
“이건 내가 먼저 만들고 있었는데 왜 빼앗아 가는 거야?“ , ”내가 하고 싶은 건데 왜 못하게 해?“, ”왜 나를 밀치는 거야?“, ”나를 화나게 하는 네가 미워“ 내가 먼저 왔는데 끼어들면 어떡해?”, “네가 나 놀렸잖아?” 등과 같은 마음일텐데요. 좀 더 성숙하게 언어표현으로 대처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행동이 먼저 나가서 때리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이번에는 감정이 불편해진 상황에서 친구들을 때리는 아이 심리의 원인을 알아볼까요?
 
첫째, 20개월 이후부터 부모가 아이의 자율성이나 주도성에 이끌려 다니면서 적절한 훈육을 하지 못했을 경우입니다. 아이는 아직 미성숙하고 자기중심적인 행동을 많이 할 수 있는데요. 부모가 많은 부분을 허용해주거나 적절한 훈육을 하지 못했을 때 아이는 점점 정서적으로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황을 더 크게 인식하여 불쾌감이 더 커지고 언어표현보다 더 쉽게 때리는 행동이 나올 수 있는 것이죠. 아이의 월령이 점점 높아질수록 부모는 아이에게 바람직한 방향이나 규칙을 알려주고 훈육해주는 중심잡기가 매우 중요하다는 걸 기억해주세요.
 
 
둘째, 부모가 양육과정에서 화가 나면 아이를 혼내거나 때렸을 경우인데요. 부모가 감정조절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아이를 때렸을 때, 이 행동이 고스란히 모델링되어 아이가 화가 나는 상황에서 친구를 때릴 수도 있는데요. 평소 부모가 감정조절을 하고 나서 아이를 훈육하는 노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즉, 화를 조절하는 시간을 가진 후, 아이 감정에 대한 공감을 먼저 해주고, 단호한 말투로 훈육해주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어떤 경우든, 감정을 쏟아내며 혼내거나 때리는 양육태도는 아이의 행동에 변화를 이끌어낼 수 없음을 기억해야겠습니다.
 
셋째, 아이는 20개월이 넘어가면서부터 스스로 자기 행동이나 감정을 조절해야 하는 자기조절력이 필요한데요. 이는 언어발달, 사회성, 인지, 정서적 독립 등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자기조절력은 아이가 불쾌하고, 어렵고, 지루하고, 힘든 상황을 이겨내게 하는 힘이 될 수 있는데요. 부모는 아이가 힘들어하고 싫어하는 일이라도 이겨내는 경험을 지속적으로 주었을 때, 친구를 때리고 싶을 정도로 불쾌한 상황에서도 때리는 행동을 하지 않을 수 있게 됩니다.
 
넷째, 기질적으로 언어표현보다는 행동으로 표현하는 게 익숙하거나 편한 아이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런 기질의 아이일수록 평소 언어로 마음을 표현하는 연습기회를 많이 주어야 하는데요. 행동이 과격해지지 않도록 행동보다는 말로 표현하는 것이 훨씬 더 힘 있고 멋진 모습이라는 것도 알려주는 게 좋습니다.
 
친구를 때리는 아이는, 부모나 자신을 때리는 행동이 먼저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친구를 때리는 행동으로 이어지기 전에 부모나 자신을 때렸을 때, 즉각 행동수정해주며 “때리는 건 안 돼” 라고 훈육해주도록 합니다. 또한 아이가 떼쓰고 예민한 행동을 보일 때, 부모는 어떤 보상이나 반응을 보여주기 보다는 아이가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이끌어주는 노력이 매우 중요함을 함께 기억해주세요.

오늘도 물음표만 가득한 육아에 귀로 듣는 육아지침서, 허그맘허그인 심쿵육아를
준비해보았는데요. 육아가 어렵거나 혼란스러운 부모님을 위해 다음 주 목요일에는 <84화 만약 아이 앞에서 부부싸움을 했다면>을 준비하겠습니다. 많이 구독해주시고 궁금한 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지금까지 허그맘허그인 양육코칭전문가 조정윤이었습니다. - 끝 -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