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 허그맘허그인

전체메뉴

전문가 칼럼

전문가 칼럼

모든 게 재미없다고 느껴지나요? 무기력 극복법

  조회:29910


"심리전문가의 심리정보 전문가 Q&A 청소년 및 성인" 
Q.모든 게 재미없다고 느껴지나요? 무기력 극복법


요즘 들어 무더위가 계속 되면서 날씨도 너무 습하다 보니 온몸이 축 쳐지고 아무것도 하기 싫어요. 한번 무기력에 빠지면 나오기가 쉽지 않아요. 계속 동굴 속에 갇혀 있는 느낌이에요. 무기력을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여기서 하나!
 
학습된 무기력이란?
피할 수 없거나 극복할 수 없는 환경에 반복적으로 노출된 경험으로 인하여 실제로 자신의 능력으로 피할 수 있거나 극복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그러한 상황에서 자포자기하는 것
 
우리는 세상에 태어나 지금까지 수많은 경쟁 속에서 살아왔다. 학교, 직장 생활 등 사회생활을 통해 성공을 경험하기도 하지만 실패를 더 많이 경험하게 된다. 이 과정 안에서 “역시 난 해도 안돼!” 라는 학습된 무기력을 무의식 속에 저장한다. 지속적인 좌절로 상실감과 우울감을 경험하게 되면서 활력과 의욕을 잃고 부정적인 생각에 압도되어 무기력의 늪에 빠지게 된다. 이때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흥미를 잃고 모든 것이 재미없게 느껴진다. 몸은 아무것도 하지 않아 휴식기에 들어가지만 정신은 피폐해지기 시작한다. 무기력에 빠진 자신을 비난하면서 초조해하고 낙담하며 하루하루를 보내게 된다.


격하게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고 이런 감정이 끝나지 않을 것 같아 무섭고 두렵다. 그렇다면 무기력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

 


※여기서 둘!
무기력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들
 
첫 번째, 새로운 경험 찾기
새로운 활동이나 취미를 찾아보자. 나를 즐겁게 움직일만한 흥미로운 것들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새로운 경험은 흥미를 자극하고 일상에서 벗어나게 해줄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예를 들어, 요리, 그림, 음악, 운동, 여행 등 일상에서 접근성이 좋은 것부터 시도해보자.
 
두 번째, 행동에 옮기자
일상의 흥미로운 것들을 찾았다면 반드시 행동으로 옮기도록 하자. 생각만으로는 절대 무기력이 감소되지 않는다. 생각을 실천으로 옮겼을 때 비로소 불안하고 초조했던 부정적 감정들이 줄어들 것이다. “난 아무것도 못해!” 가 아니라 “ 난 할 수 있어!” 라는 마음가짐으로 자신을 컨트롤 해보자.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몸을 움직이고 행동에 옮기게 되면 내적으로 성취감과 뿌듯함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누워있지 말고 일어나 문 밖으로 나가보자.
 
세 번째, 친구나 주변 사람들과 교류하자
혼자서 무언가를 할 수 있는 힘을 키웠다면 이젠 좀 더 용기를 내어 타인과 시간을 보내보자. 가끔씩은 친밀한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대화하는 것이 재미를 찾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일 것이다. 함께하는 활동이나 여행을 계획하고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을 가지는 것도 훌륭한 방법일 수 있다.
 
네 번째, 휴식과 명상을 취하자
때때로 우리는 피로하고 지칠 때가 있다. 몸과 마음에 충분한 휴식을 주는 것은 중요하다. 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 또한 휴식과 함께 새로운 영감을 주는 효과가 있다. 산책이나 등산, 화초 가꾸기 등 자연과의 접촉을 통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다. 휴식, 명상이나 요가와 같은 심신 안정을 도와주는 활동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경험해 보자.


 


모든 사람들이 다양한 취향과 관심사를 가지고 있기에 위의 제안들이 모두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에 무기력에서 벗어나기 위한 나만의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부정적인 생각과 태도는 무기력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긍정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변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보자. 새로운 경험을 시도하고 일상적인 활동에 흥미와 재미를 느끼다 보면 어느새 무기력에서 벗어나 있는 “나” 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Adviser_허그맘 허그인 노원센터 정영주 심리전문가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