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 허그맘허그인

전체메뉴

전문가 칼럼

전문가 칼럼

경계선 지능을 가진 우리아이, 어떻게 도와주면 좋을까요?

  조회:10072




지능이 71-80의 점수를 가졌을 때 경계선 지능이라고 하며 일반범주도 지적장애범주도 아닌 중간에 있는 경우입니다. 이 아이들의 특징은 어린시절 순하고 착하지만 말은 조금 느린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르치면 배우기도 해서 시간을 두고 지켜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학교에 들어가면 학령전보다 더 많은 것을 학습하고 친구와의 교류하는 양상도 다양해지면서 적응의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특히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고 표현하는 것이 어렵고 타인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 몰라 불안해합니다. 성장하면 할수록 실패와 좌절감이 커져 우울, 불안, 분노감속에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경계선 지능을 가진 우리 아이들의 부정적인 감정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요?
 

첫 번째 낮은 자아입니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을 낮은 학습자라고도 부릅니다. 학습과 여러 영역에서 배우는 것이 느리거나 어려워서 또래 친구들보다 성취가 낮을수 밖에 없습니다. 자신이 다른 친구들보다 잘 안되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어 효능감이 떨어지고 점차 자신에 대해 자신감이 없어지게 됩니다.
낮은 성취는 주변으로부터도 긍정적 시선보다는 부정적 시선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주변의 부정적 시선에 대해서도 실제보다 더 크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어 쉽게 패배와 좌절감에 빠질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기 보다는 스스로를 혼내거나 회피하려 하는 행동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낮은 사회성입니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공감능력이 낮습니다. 자신과 친구들의 생각이 다를 수도 있는데 잘 이해되지 않아 갈등과 마찰이 자주 일어납니다. 타인의 마음을 이해해서 배려하거나 맞추기가 어렵고 자신의 마음 또한 적절하게 표현 하는게 어렵습니다.
친구와 놀이를 할 때에도 친한 친구와 익숙한 놀이를 할 때에는 괜찮지만 새로운 규칙을 배워야하는 놀이를 하게 되면 규칙을 이해하는 속도가 느려 제대로 놀 수가 없게 됩니다. 이러한 부분이 고조되면 집단에서 배제되어 고립되기도 합니다.
 
사회적으로 적응하기 어려워 고립되는 아이들은 당연히 불안감속에 살아갈 수 밖에 없습니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도와주면 좋을까요?
 

1.사회성 높여주기

부모들은 우리아이의 낮은 사회성이 간혹 주변에 폐가 될까 싶어 조마조마해 합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교류해야할 기회도 낮아져서 놀이에 필요한 사회대처기술을 배울수가 없게 됩니다. 친구와의 놀이가 힘들고 지치게 하는 것이 아닌 즐거운 일임을 경험하도록 도와주세요.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기다려주어야 하기 때문에 부모의 인내가 필요합니다.

 
2.성취도 높여주기

또래 단계에 맞는 성취보다는 아이의 발달단계를 진단하고 체크해 보시기를 권유해드립니다. 그 단계에 맞는 학습과 언어들을 배워 성취감을 갖게 하는 것은 아이의 자아와 자신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더 나아가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미래 진로와 연결지어 지도하시게 되면 아이가 좀 더 자신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3.기관의 협력을 요청하기

간혹 부모님들은 주변에서 편견을 가지게 될까싶어 아이의 부적응적인 면들을 숨깁니다. 이 아이들은 얼핏 보기에도 일반 아동들과 다름이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주변에서는 자신과 비슷한 능력을 보여야할 친구가 그러지 않아 이상히 여기거나 잘 어울리려고 하지 않게 되고 부정적인 말과 시선을 보낼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경계선상의 아이들은 소외되고 외롭게 되어 집니다. 교육기관의 선생님에게 아이의 상황을 오픈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선생님이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인 것을 알게 되면 그에 맞는 지도와 보호를 받게 될 수 있고 아이의 성장을 위해 협력해 줄 것입니다.

 


*경계선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무엇보다 교육과 치료의 시기가 늦지 않아야 합니다. 많이 성장한 아이일수록 비합리적인 사고가 고착화 되어 그 사고를 변화시키는 작업이 어렵거나 더디게 이뤄집니다. 또 차차 나아지겠지 하는 심정으로 오랜 시간 기다리게 되면 스스로 배우고 익히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인지능력도 낮아 질 수 있습니다. 부모님의 꾸준한 관심과 케어는 경계선지능을 가진 아이들을 충분히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Adviser_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부천상동점 정아람 심리상담사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