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 허그맘허그인

전체메뉴

전문가 칼럼

전문가 칼럼

4살 아기를 둔 부모를 위한 추천도서

  조회:2721

심리전문가의 육아 정보 전문가 Q&A  4세  
Q. 4살 아이를 둔 부모입니다. 이 시기에 읽을 수 있는 그림책 추천해주세요.

A. 4살 아이는 상상력이 풍부해지는 시기이며 어휘력이 증가하고 글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 인지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친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협동놀이를 즐기게 되면서 친구와 갈등을 빚는 일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더불어 아이의 신체조절능력이 커지고 자기 주장이 뚜렷해지면서 전보다 활동 반경이 넓어지는 시기이므로 예기치 않은 사고를 당할 위험도 커지게 되므로 학대, 성폭력, 유괴, 재난 및 사고 상황에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에 맞는 그림책을 소개해주고 함께 읽어가며 상상력을 기르고 책을 좋아할 수 있도록 독서 습관을 길러주고 일상생활에서의 습관과 대처 방법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책을 경험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상상력에 도움이 되는 창작동화
- 드림차일드 애플 창작동화(전집)
총 70권으로 구성된 창작동화입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그림책 속 주인공과 자신을 동일시하면서 동화의 이야기를 보며 공감을 하게 됩니다.

- 깜박깜박 스르르 (단행본)
저자: 문승연, 출판: 딸기책방
잠을 자기 싫어하는 아이들이 편안한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 길로 길로 가다가
저자: 권정생 출판: 한울림어린이
전래동요‘길로 길로 가다가’를 이야기로 만든 그림책. 주운 바늘 하나에서 시작된 이야기로 동양화가 그려진 따뜻한 이야기입니다.

- 바바파파
작가: 안네트 타종, 탈루스 테일러
9개의 주인공으로 바바파파가 어느 날 프랑스의 평범한 가정 프랑수아의 집 앞마당에서 태어나 펼쳐지는 여러 가지 이야기. 주인공들이 몸을 바꾸어 가며 벌어지는 이야기로 아이들의 상상력을 풍부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생활동화
- 도토리 인성동화(전집)
출판: 아람출판사
총 66권의 책으로 스스로 해야 하는 기본생활습과, <나,너,우리>가 어울려 살아가는 방법,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이야기로 재미있게 그려낸 동화입니다.

- 추피의 생활이야기(전집)
출판: 무지개
프랑스 생활동화 베스트셀러로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을 쉽게 표현된 동화로 글밥이 적고 동화의 크기가 작은 편으로 아이 스스로 보기에 편안한 그림책입니다.

TIP!
그림책의 주인공, 또는 갈등이 일어나는 대상에 대한 감정을 이야기해보세요. “네가 그 친구라면 기분이 어떨까?” 라고 대화 하면서 아이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인식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그림책을 읽으면서 등장인물의 기분이 어떨지 상상해 보며 실제상활에서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3. 성교육 동화
- 행복한 성교육
출판: 푸름이닷컴
남녀,신체의 차이점, 생명의 탄생, 성장과 성숙, 청결의 중요성, 성편견 성예절, 불쾌한 신체 접촉 대처방법, 성폭력 발생 후 대처 방법 등 성교육을 그림책으로 쉽게 표현한 책입니다. 책을 읽고 아이 스스로 내 몸을 소중히 하고 지킬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어린이도서문화연구회(www.childbook.org)는 책을 고르는 길잡이 및 권장 도서를 제공하니 참고해도 됩니다.
 
Adviser_허그맘 허그인 심리상담센터 부천상동점 장미연 심리전문가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