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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 교육으로 높여줄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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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 교육으로 높여줄 수 있나요?

 

 Q. 올해로 만 4세가 된 남아를 키우는 엄마입니다. 미디어를 통해 앞으로 AI 시대에는 창의력 또는 창의성이 중요해질 것이라는 정보를 접할 때마다 자녀의 창의력에 의문을 갖게 됩니다. 먼저 내 아이가 창의력이 있는 건지, 창의력은 선천적인 영향이 우세할 거 같은데 후천적으로도 높일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만약 후천적인 교육이 가능하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A. 과학기술의 발달로 사회의 급변 현상을 보이는 4차산업혁명의 인공지능시대에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에게 강조되는 능력으로 ‘창의력’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변화의 속도와 상황에 따라 적응하고 자기역할을 적절히 하는 데 필요한 역량이 바로 창의력이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창의력, 창의성은 예술, 과학 분야에서만 다루었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인문학, 경제, 정치, 경영, 뇌과학 등의 전 분야에서 그 중요성을 말합니다. 지금부터 몇 가지 질문과 답으로 유아기 창의력 교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대체 창의력이 뭐길래?

창의력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새롭고 적절한 것을 산출하는 능력이라는 공통적 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창의력과 유사하게 사용되는 창의성 또한 새로운 아이디어로 산출물을 만들고 문제해결을 위해 새로운 의견을 생각하고 실현하는 능력과 인격적 특징을 포함합니다. 그러나 본 글에서는 구분 없이 동일하게 창의력으로 사용합니다.
※ 두 용어는 창의적 과정과 산출이라는 공통 개념과 함께 창의력은 인지적 접근, 창의성은 사회‧ 심리적 접근으로 사용함.
 
유아기 발달단계로 보는 창의력 특징은?

뇌과학에서는 인간은 생애 전반에 유전과 환경의 영향으로 발달되며, 인간의 신경계는 만 3세~5세에 전체의 약 80~90%가 발달하고, 영유아기에 뇌 가소성이 풍부한 시기로 창의력 계발의 최적기라고 보고합니다. 따라서 인지와 언어가 급격히 발달하면서 점차 사회, 정서 발달 이 조화롭게 형성되는 유아기의 경험이 매우 중요합니다.

교육과 같은 후천적인 방법으로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

본 글을 읽어가며 이 질문에 답을 예상하시겠지만, 정답은 ‘YES’입니다. 창의력은 누구에게나 있는 보편적 능력으로 교육을 통해 개발시킬 수 있으며, 특히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육은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잠재하고 있는 만 3세 발달을 시작하여 만 5세에 절정에 이르는 유아기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유아기의 창의력 교육은 경험과 훈련으로 계발이 가능하고, 창의력 교육의 최적의 시기이며, 창의적인 사람을 요구하는 시대와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유아기의 창의력 영역으로 말하기, 쓰기에서 창의력을 보이는 언어창의력, 떠오르는 형태를 다양하고 특이하게 그림으로 표현하는 도형창의력, 다양한 소리를 기억하여 재생하고 새롭게 재결합, 목소리와 악기로 감정을 표현하는 소리창의력, 신체 움직임으로 욕구 표현, 동작을 모방하고 표현하는 동작창의력, 주무르기, 접기 등의 손으로 산물을 산출하는 조작창의력이 있습니다. 유아들은 자기 특성에 따라 자신이 가장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영역을 사용하여 창의력을 발휘하기에 자녀의 두드러지는 창의력을 발견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위의 5가지 창의력 영역을 토대로 일상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교육방법으로, 부모나 교사가 들려주는 이야기의 다음 사건이나 결말을 아이가 만들어 가게 하거나 문제의 사건을 어떻게 해결할지를 아이의 목소리로 말하게 합니다(언어창의력). 그리고 교사 또는 부모가 아이와 큰 종이에 난화를 그린 후 새로운 형태를 발견하여 창작물로 완성하게 하거나 숫자, 간단한 선, 형태를 상상하여 새로운 그림을 완성하게 합니다(도형창의력). 음악 재능이 있는 부모라면, 동물의 울음소리를 따라서 연속적으로 반응하게 하는 것과 같이 평소 아이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리에 적절히 창의적으로 반응하는 소리를 만들게 합니다. 또는 간단하게 노래로 아이와 대화를 하는 시도도 좋습니다. 유아기에 자주 보이는 특징으로 아이가 동물, 사람, 사물의 움직임을 따라할 때 부모, 교사가 신체로 대화하듯 적절히 반응하면 동작창의력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구조화되지 않은 물품, 놀잇감으로 찢기, 뭉치기, 두드르기, 주무르기, 오리기, 붙이기 등으로 새로운 작품을 창작합니다. 이미 머리로는 알고 있는 내용이어도 일상에서 실천을 해야 아이의 창의력 향상이 도움이 되니 조금씩 시도해봅시다.

자녀의 창의력 교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은?

자녀가 창의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부모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요? 창의적인 사람은 새로운 발견과 문제에 맞닿을 때 그 해결 과정을 즐기며 새로운 가치를 이루어 자기 분야에 창의적인 성과를 냅니다. 창의적인 아이들 또한 엉뚱한 생각과 발견하면서 생기는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부모님께 끊임없이 질문합니다. 아이와의 대화 주기(circle)를 확장하도록 열린 질문으로 답을 함께 찾아가는 게 좋으며, 아이들에게도 친숙하고 유익한 정보가 많은 영상 매체로 호기심을 함께 풀어가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미디어 과몰입을 염려하여 과연 이러한 방법이 옳은가 고민도 되겠지만, 미디어를 아이 혼자 접하게 하기보다는 부모님과 아이가 함께 동일한 영상을 보며 대화하고 정서적 교감과 의견을 주고받으며 소통함이 미디어를 잘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영유아기에는 훈육을 우선으로 하는 제어자, 감독자, 평가자의 부모역할보다는 아이의 표정, 몸짓, 말과 행동에 개방적인 태도로 관용적이고 따뜻한 공감과 이해, 감정을 교류하는 지지자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부모로부터 자기표현에 공감과 이해를 많이 경험한 아이일수록 자존감과 자신감이 향상되어 상상력이 풍부한 시기에 편안하고 이완된 상태에서 기발하고 재미있는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은 놀이에서 창의적 사고와 행동이 뚜렷이 보이고, 유아기에는 역할놀이와 가상놀이를 자주 합니다. 아이 혼자, 또는 아이들끼리 스스로 주도하여 자유롭게 놀이하는 기회를 줄 뿐 아니라, 아이에게 주도권은 주되 부모가 놀이에 참여하여 다양한 표정과 소리, 반응, 행동으로 놀이의 지속과 확장을 유도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부모가 자녀의 자율성과 주체성은 존중하면서 행동 규제를 최소화하고 개방적이며 농담과 장난을 즐기는 창의적 롤모델이 되면 더욱 좋습니다. 창의력은 일상에서 접하는 자연환경, 주별 사물에 관심에 대한 호기심을 갖는 행동에서 아이 스스로 능동적으로 생각하고 해결하도록 아이의 의견을 존중하고 격려하고 지지해주어야 합니다. 이처럼 아이가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상황을 제공하는 창의적 가정환경이야말로 유아기의 창의성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창의적 가정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은 최근 새롭게 대두되는 창의효능감의 향상과도 관련이 있기에 일상에서 실천하실 것을 제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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