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 허그맘허그인

로그인을 해주세요.

허그맘몰 허그유

언어선택

전체메뉴

미디어

매거진

꿈이 없다고 하는 아이, 괜찮을까요?

  조회:75290

꿈이 없다고 하는 아이, 괜찮을까요?

 

우리 아이에게 “OO아, 나중에 어른이 되면 뭐가 되고 싶어?”라고 물었습니다. 그랬더니 우리 아이는 “되고 싶은 거? 없는데?”라고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얼마나 당황스럽고 속상하던지. 꿈이 없는 우리 아이 괜찮은 걸까요?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가장 많이 질문하는 것이 ‘너 꿈이 뭐야?’지요. 저도 어렸을 때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다음으로 듣기 싫었던 질문인 것 같아요. 꿈이라는 것을 뭘까요? 의사, 변호사, 유튜버 같은 직업군이 꿈인가요? 꿈이라는 것에 직업군이 포함은 되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아이들에게 어떤 직업군이 될 것인지에만 집중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그래서 우리 아이가 꿈이 없다고 하는 것은 아닐까요? 오늘은 꿈이 없다는 우리 아이를 도와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하도록 도와주세요. 다양한 경험이라는 것은 다양한 과목을 배우는 학원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미술관, 박물관, 유적지, 음악회 등 세상에는 공부와 연관은 없지만 다양한 것이 많지요. 눈으로, 손으로 보고 만지는 경험을 통하여 아이에게 한가지의 선택만이 답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세요.

우리 아이와 다른 아이를 비교하지 마세요‘옆집에 누구는 영어유치원에서 일등을 하고, 그 아이 꿈은 의사래.’ 전 어른인데도 저 이야기를 들었다면 부담감이 엄청 날 것 같아요. 그런데 아이가 듣는다고 생각해 보세요. 우리 아이는 아직 어리고 더 많은 경험과 생각을 통하여 자신의 꿈을 만들어 나갈 수 있어요. 그러니 벌써부터 비교하여 아이의 자존감을 꺾지 마세요.

부모님이 이루고 싶은 꿈을 아이에게 대입시키지 마세요. 부모님이 어린 시절 이루지 못한 꿈을 아이에게 대신 이루려고 하지 마세요. 아이는 이미 독립된 객체입니다. 우리가 부모로서 가이드 역할을 할 수는 있지만 그 이상의 것은 아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세요.

부모님의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우리 아이가 꿈이 없는 것에 대해 너무 조바심내지 마세요. 아직은 시간이 더 필요한 것 일 뿐이죠. 그리고 그 과정에서 우리에게는 많은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다른 아이와 우리 아이를 비교하지 않아야 하고, 내가 꿈꾸는 것을 아이에게 주입시키 말아야 해요. 이런 것을 하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인내심이 꼭 필요합니다.

아이와 대화를 많이 나눠주세요. 평소에 아이와 긍정적인 대화를 많이 나눠주세요. ‘숙제 안했어?’가 아니라 ‘숙제 같이 하자.’처럼 긍정적인 화법으로 아이와 대화를 나눠주세요. 그리고 엄마의 어린 시절, 아빠의 어린 시절, 부모님의 연애 시절 등 아이와 부모님이 경험하신 것에 대한 지혜를 공유해주세요. 부모님의 지혜는 아이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우리 아이에게 일부러 꿈을 만들어주려고 하지 마세요. 부모님의 지혜를 전달하고 다양한 세상을 바라 볼 수 있도록 기회와 시간을 주세요. 그래야 우리 아이가 정말 하고 싶은 직업군과 그 직업군 속에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에 대한, 진정한 꿈을 찾을 수 있습니다.
 

Adviser_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허유리 심리전문가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