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 허그맘허그인

로그인을 해주세요.

허그맘몰 허그유

언어선택

전체메뉴

미디어

매거진

목가누기와 터미타임의 중요성

  조회:19368

목가누기와 터미타임의 중요성




Q: 태어난지가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한 달이라는 시간이 자라 이제 소리가 나는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기도 하고 안아주면 몸에 힘도 제법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는 눕혀서 안아주기만 했는데 언제부터 세워서 안아주어야 하나요? 신생아 목가누기와 부모가 도와주어야 할 부분 그리고 터미타임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세요.

A: 아이들은 태어나서부터 생후 1년간 엄청난 속도의 대근육 발달이 이루어 집니다. 하루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성장을 하기 때문에 주양육자는 아이의 성장과정을 민감하게 살피고 그에 맞는 적절한 케어를 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신생아는 태어난 지 한 달 즈음이 되면 목에 힘을 뻣뻣하게 주며 엎드려 놓으면 힘없이 고개를 바닥에 떨구는 것이 아닌 고개를 지탱하려고 애를 쓰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목가누기를 위한 연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자신의 눈에 보이는 것 들을 쳐다보기 위한 일련의 행동이라 할 수 있으며 자신의 신체를 조절해나가기 위한 연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머리를 들어 올리다 미쳐 힘을 주지 못하고 고개를 떨굴 수 있기 때문에 부모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아이가 잘 때에는 영아돌연사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 엎어 재우지 말아야 하지만, 아이가 깨어있는 시간 동안에는 잠깐씩 엎드려 놓아 아이가 목을 가눌 수 있게 연습시켜 주는 것이 아이의 발달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신생아 발달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신생아란 엄마 뱃속에서 태어나서부터 약 한 달 까지의 아기를 말합니다. 그 이후부터 돌 무렵까지의 아기를 영아라 부릅니다. 

생후 한 달 까지의 아이들은 보통 18~20시간 정도 잠을 자고 우는 것으로 자신의 기분과 감정을 표현합니다. 또한 주변의 소리에 반응을 보이기도 하며, 색을 명확히 구분할 수는 없지만 대비되는 색들에 집중 할 수 있습니다. 
  
목가누기는 언제부터 하나요?
생후 1개월 아기는 몇 초의 짧은 시간동안 바닥에서 얼굴을 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기가 제대로 목을 가누기 위한 기초공사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성장 발달에는 차이가 있긴 하지만 보통 3개월 이후부터 제대로 목을 가누게 되며 5~6개월 쯤 되면 완벽하게 목가누기를 하게 됩니다. 

제대로 된 목가누기란 아이를 세워 안았을 때 고개가 이리저리 흔들리지 않고 쳐지지 않으며 안정적으로 자신의 고개를 가눌 수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목을 가누기 시작했을 때의 행동을 알아보면, 자신의 팔을 가슴 아래쪽에 두고 힘을 주면서 자신의 상체를 지탱하려고 하며 조금씩 고래를 쳐들고 위를 바라봅니다. 이 자세는 보통 아이들이 50일 사진을 찍을 때에 아기의 팔로 얼굴을 받치고 있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터미타임(Tummy Time)이란 무엇인가요?
<터미타임 Tummy Time>이란 터미Tummy(배)+타임Time(시간) 의 합성어로 즉, 아이가 배로 엎드려서 있는 시간을 말합니다. 아이가 깨어있는 시간동안 잠깐씩 바닥에 배로 엎드려 놓고 부모와의 상호작용 및 놀이시간을 갖는 것, 어찌 보면 아이의 상체 힘을 길러 주기 위한 하나의 훈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 터미타임의 중요성
신생아 터미타임은 분만 후 부터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생후 1개월이 된 아이들도 엎어 놓으면 자신의 고개를 스스로 돌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목에 힘을 완벽하게 줄 수 없고 오랫동안 엎드려있는 것이 버겁고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부모의 배 위에서부터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자연스럽게 아이와 눈을 맞출 수도 있고 아이가 부모의 심장박동을 느낄 수도 있기 때문에 애착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엄마의 배 위에서 온기와 심장 박동을 느끼며 연습을 한 후 바닥에서 시작하시면 됩니다. 터미타임은 단순히 아이가 목을 가누기 쉽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만은 아닙니다. 상체 힘을 길러주는 것 뿐 아니라 아이의 두뇌, 팔, 목, 손, 눈, 엉덩이, 다리 등 전신에 걸쳐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 목 : 머리를 안정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게 해줍니다.
. 배 : 변비와 배에 차는 가스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손 : 정교한 소근육 발달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 엉덩이 : 엉덩이 근육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 다리 : 기기연습을 위한 다리 근육을 발달시켜 줍니다.
. 등 : 등 근육의 힘을 길러주고 등 골격을 정렬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 눈 : 시각운동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 머리 : 한쪽으로만 누워 생기는 두개골 비대칭, 사두증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 두뇌 : 인지발달과 감각통합, 환경을 인식 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부모님이 도와주세요.
모든 신체가 완벽하게 발달하지 못한 아이들에게는 그 무엇보다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성인의 아주 작은 움직임에도 아이들은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아이를 조심해서 다루어야 하겠습니다.
  
✔ 아이가 깨어있는 시간에만 엎어놓고 놀이를 해야 합니다(영아질식의 위험이 있습니다). 
✔ 너무 긴 시간이 아닌 짧은 시간부터 시작해 점차 시간과 횟수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힘들어 하면 바로 등을 대고 돌려주셔야 합니다.
✔ 아기의 컨디션이 가장 좋을 때에 터미타임 시간을 가지세요. 아기가 싫어하고 우는 때에 억지로 하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 늘 항상 부모가 옆에 있어 주어야 합니다.
✔ 단단한 매트리스 위에서 해주세요. 물렁한 이불위에서는 질식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 수유 직후는 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최소한 20~30분의 시간을 두어야 합니다.

 

Adviser_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고은애 심리전문가

상담문의

허그허그

    • -
    • -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