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 허그맘허그인

로그인을 해주세요.

허그맘몰 허그유

언어선택

전체메뉴

미디어

매거진

퇴근 후 아빠와 할 수 있는 놀이

  조회:85432

퇴근 후 아빠와 할 수 있는 놀이


이제 제법 아장아장 걸어 다니고 신체 활동영역도 넓어진 우리 아기. 제가 퇴근하고 나면 무척 반가워 해줘요. 그런데 사실 전 아이와 어떻게 놀아야 하는지 잘 몰라요.
인터넷을 찾아보니 아빠와 잘 노는 아이가 정서나 사회성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제가 어떻게 놀아주면 좋을까요?

요즘 아기와 어떻게 놀아주면 좋을지에 대해서 고민하는 아빠가 많습니다. 아빠와 아기가 함께 어떤 놀이를 하면 좋을지 확인하기 전에 왜 아빠가 아이와 놀아주면 여러 가지 발달에 도움이 되는 걸까요?

지금 아기는 뇌, 신체, 정서 등 여러 방면으로 열심히 발달하고 있지요.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님과의 스킨쉽과 충분한 수면입니다. 그럼 많이 안아주고, 잘 자도록 도와주면 안되는 걸까요?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스킨쉽은 많이 안아주고 사랑한다고 표현해주는 것도 포함이 됩니다. 하지만 신체가 닿아서 하는 스킨쉽과 놀이를 접목하면 아기는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어요. 그래서 놀이가 중요합니다. 여기에 아빠가 가지고 있는 큰 장점은 신체로 놀이를 해줄 만큼 큰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지요. 아빠와의 신체 놀이를 통하여 아이는 신체를 조절하는 방법과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어요. 그럼 어떤 놀이를 해주면 좋을까요?

1. 맨손 체조하기입니다. 아기와 손을 마주잡고 기지개를 켜거나 옆구리를 늘리는 스트레칭도 좋아요. 아기가 혼자는 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가 계속 손을 잡고 함께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체조를 하면서 아기에게 안마도 해주면 더 좋아요.
2. 거울을 활용한 표정 놀이입니다. 아기와 거울을 보면서 슬플 때, 화날 때, 기쁠 때 나타날 수 있는 표정을 보여주세요. 그리고 아기의 눈, 코, 입, 귀를 부드럽게 만져주면서 신체 기관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3. 까꿍놀이입니다. 아기들이 가장 좋아하는 놀이인 까꿍놀이. 아빠의 얼굴을 손이나 손수건으로 가린 뒤 “뿅”하고 나오는 것이지요. 아기가 즐겁게 웃을 때 아빠도 함께 웃으면서 감정을 공유해주세요.
4. 스펀지 공놀이입니다. 여러 가지 색으로 된 스펀지 공으로 놀이를 해주세요. 굴리기도 하고, 만져도 보고 튕기기도 함께 해주세요. 이것에서 변형하여 통에 공을 집어 넣는다거나 어느 목표물을 향해 던지는 연습, 서로 주고 받는 연습을 해도 좋습니다.
5. 블록 놀이입니다. 블록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 수는 없지만, 색을 구분할 수 있어요. 그리고 높이 쌓은 뒤 무너트리고, 도미노처럼 세우는 것도 할 수 있어요.
6. 선 따라 걷기입니다. 마스킹 테이프를 거실 바닥에 부치고 그것을 함께 걷는 연습을 해주세요. 길 모양을 직선만 하지 말고, 곡선도 활용해 주세요. 그리고 여러 가지 색의 마스킹 테이프를 부쳐서 색에 대한 학습도 할 수 있고, 아이의 걸음마 연습도 함께 할 수 있어요.

생각보다 많은 재료가 없어도 아이와 놀이를 할 수 있어요. 아빠와 아이가 놀이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눈을 마주치고, 서로의 표정을 바라볼 수 있는 가까운 거리입니다. 그리고 놀이를 하고 있는 장면을 스포츠 중계 방송 하듯이 같이 이야기를 해주면 언어 발달에도 도움이됩니다. 오늘은 우리 아이랑 무슨 놀이를 하면서 하루를 마무리 해볼까요?
 


 
Adviser_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허유리 심리전문가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