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 허그맘허그인

로그인을 해주세요.

허그맘몰 허그유

언어선택

전체메뉴

미디어

매거진

놀이를 통해 언어지능을 높여 주세요

  조회:86752

놀이를 통해 언어지능을 높여 주세요

 
아이들은 언어 표현이 시작될 무렵에는 부모의 언어나 행동을 모방하기 시작합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손을 끌고 가거나 손을 가리키면서 원하는 것들은 부모에게 행동으로 표현하고자 합니다. 부모와의 놀이상황에서도 아이들의 반응이 많아지기에 부모들은 간단한 언어표현으로 아이와 소통을 시도 합니다. 이 시기에 아이들에게는 부모의 언어자극은 아이의 발달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Q. 같은 나이인데도 왜 언어 발달 정도는 아이마다 다를까요?
 
아이들의 발달 속도에는 아이들 마다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아이들이 부모의 지시를 잘 이해하고 있는지, 부모와 눈맞춤이 잘 이루어지고 놀이 상황에서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면 언어표현이 다소 늦다고 하여도 아이의 변화를 기다려 보면 좋을 듯 합니다.
 
아이들은 기질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기질적인 특성상 표현을 즐기고 사람에 대한 관심이 많고 주변 상황에 대한 관심이 많은 아이들은 상호작용을 하고자 하는 욕구가 높고 언어표현을 하고자 하는 동기도 높습니다. 이러한 성향을 가진 아이들은 언어 표현을 하는 경험이 많기에 언어표현이 좀 더 빠를 수 있습니다. 반면에 낯선 사람에 대해서 낯가림도 있고 자신의 흥미가 가는 것에 몰입하여서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크지 않는 아이라면 언어표현이 다소 늦어 질 수 있을 듯 합니다.
 
 
Q. 부모가 아이의 언어발달을 어떻게 도와주면 좋을까요?
 
아이와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부모님들은 아이의 발달을 위한 자극이 중요하다고 하여서 아이와의 놀이를 주도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아이가 원하는 놀이를 부모와 재미있게 하였을 때 친밀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집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발달이 촉진되는 경험을 할 수 있기에 아이 스스로 시도하고 도전하는 경험을 위해서 아이가 놀이를 주도하면서 상호작용을 이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와의 상호작용이라는 것은 아이가 공을 부모에게 주면 부모가 받아서 다시 전달하듯이 아이와 대화 놀이를 주고 받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의 간단한 대화, 부모의 놀이 제안에 반응을 보이는 아이행동, 놀이 안에서 부모의 행동이나 언어를 모방하는 것도 상호작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놀이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의 연령이 어릴수록 먹이고 입히고 씻기는 것과 같은 아이를 돌보는 것에만 집중하다보면 아이와는 일상적인 상호작용만 하게 됩니다. 아이의 발달 촉진을 위해서는 돌보는 일상적인 상호작용 이외에 아이와 놀이시간을 갖고 즐겁고 친밀하게 소통하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아이와 놀이시간을 가지려면 하루에 일정 시간을 정해야 지속적인 놀이경험을 주는 것이 수월하여 집니다. 놀이시간은 하루에 최소 30분정도라도 아이와 시간을 갖도록 시도해봅니다.
 
구체적인 단어를 아이에게 들려줍니다.
 
아이들의 언어가 발달되기 시작할 때, 옹알이처럼 아이만의 언어반응들이 많아지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부모들도 아이와 놀이를 하면서 “우와~” 하면서 뛰거나 “ 쿵~”하면서 블록을 떨어트리고 “쏙~” 하면서 공을 골대에 넣거나 하는 간단한 언어표현을 사용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아이가 언어 표현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니 아이가 잘 못 알아 들을 것이라가 생각하는 듯 합니다. 아이들은 부모와의 대화를 통해서 사물의 구체적인 단어를 알 수 있고 상황이나 행동에 맞는 표현들을 배우게 됩니다. 이러한 언어자극들인 쌓이면서 아이가 상황에 적절한 표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에게 “뛰자”, “블록 쓰러진다~”, “공 넣자” 와 같이 구체적인 단어를 아이에게 들려 주면 좋을 듯 합니다.
 
반복되는 언어보다는 다양한 언어표현으로 자극을 도와줍니다.
 
이 시기에 아이들의 놀이 내용이 다양하지 않기에 즐겨하는 놀이들이 비슷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칫하면 아이와 소통하는 언어표현도 제한적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에 부모가 1-2가지 정도를 추가하여 준다고 생각하면 좋을 듯 합니다. 그러면 놀이 내용에 달라지기에 이에 맞는 언어자극도 달라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예를 들면 아이가 좋아하는 공룡에게 음식을 먹이는 놀이를 하여 “냠냠 맛있다” 라고 반응하였다면, “ 배부르다” “ 맛있겠다~”등의 다른 표현들도 들려줍니다. 혹은 오늘은 공룡이 자동차나 기차를 태워서 놀이에 변화를 주어서 자동차 출발”.“ 기차탔어요 칙칙폭폭” 과 같은 언어표현을 시도하여 봅니다.
​​​​​​​
Adviser_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차미성 심리전문가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