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 허그맘허그인

로그인을 해주세요.

허그맘몰 허그유

언어선택

전체메뉴

미디어

매거진

이 시기에 필요한 발달 자극

  조회:1921

이 시기에 필요한 발달 자극


생후 한 달 때와는 다르게 세상에는 먹고 자고 우는 것 말고도 신기하고 재미있는 것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알게 되는 것은 나의 손이 굉장히 재미있는 장난감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죠. 또한 낮에 조금 더 오래 깨어있을 수 있으면서 밤에 더 길게 잠을 자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옹알이를 하거나 까르륵 혹은 꺅 소리도 지르고 부모님과 상호작용을 하려는 모습도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럼 이럴 때는 어떤 자극을 통하여 아이의 발달을 도와주면 좋을까요?

1. 시각 발달 : 아기는 30cm정도 떨어져있는 물건을 응시할 수 있어요. 그리고 사람의 형체를 인지할 수 있어 우리 가족들의 움직임을 따라 눈이 움직입니다. 그래서 부모님이 얼굴을 가까이 보여주고 함께 웃어주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수유를 할 때에도 눈을 마주치는 것을 통하여 정서 발달에도 도움을 주고 시각 발달에도 도움을 주는 것이 좋아요.
2. 청각 발달 : 이제 작은 소리에서 큰 소리까지 구분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래서 청소기 소리나 주변의 소음에 놀라기도 하고, 엄마나 아빠 목소리에 반응을 보이며 소리를 지르기도 하지요. 이때 부모님이 아기에게 다정한 목소리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여주면 좋아요. 아기는 부모님의 목소리를 통하여 정서 발달은 물론 적절한 소리에도 반응을 할 수 있는 청각 발달도 하게 됩니다.
3. 신체 발달 : 아직은 몸을 혼자서 다루는 것은 익숙하지 않아요. 간혹 조금 빠른 아기들은 뒤집기가 가능 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아기는 익숙하지 않아요. 그래서 이때에는 아기에게 마사지를 통하여 팔과 다리 끝까지 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럼 아기와 어떤 놀이를 하면 발달에 도움이 될까요?
  • . 음악이 나오면서 움직이는 모빌은 아기에게 신기하고 재미있는 장난감입니다. 아기의 발이나 손이 닿을 수 있는 위치에 모빌을 달아주세요. 그리고 혼자 움직이면서 모빌을 움직여 소리도 듣고 모빌의 움직임에 따라 시각도 발달 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 . 아기와 눈을 마주치면서 다양한 표정을 지어주세요. 크게 웃거나 우는 모습, 미간이 찌뿌리는 모습도 보여주고 그것이 어떤 감정과 연결되는지 설명해주세요. 이때 의성어와 의태어를 많이 활용해주시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 . 아기는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신기해합니다. ‘여기 이쁜 사람 누구지?’ 라고 질문을 하기도 하고 거울에 가까이 다가갔다가 조금 멀어졌다는 반복하면서 놀이를 해주세요. 이것을 통하여 아기는 자기 인식이 가능해집니다.
  • . 부모님의 손이나 손수건으로 얼굴을 가리고 있다가 ‘짠’하고 나타나는 까꿍놀이. 아기들이 무척 좋아합니다. 너무 놀라지 않을 정도로 의성어와 의태어를 함께 내면서 하면 더 좋아요. 까꿍놀이를 통하여 규칙이 있다는 사실도 점차 알아가게 됩니다.
신체 접촉 이야기놀이입니다. 아기를 안고 볼이나 배 등 아기의 신체와 부모 신체가 닿게 해주세요. 그리고 닿으면서 동요나 옛날이야기를 들려주면 더 좋아요. 부모님과의 스킨쉽은 아이의 정서 발달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아기는 항상 부모님과 함께 무언가를 하길 원합니다. 아직 많은 것을 혼자 할 수 없고, 나도 부모의 역할이 처음인지라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이 많지만 좌절하거나 실망하지 마세요. 아기는 부모님의 애정어린 시선과 스킨쉽만으로도 건강하게 자랄 수 있으니까요~ 어려운 육아지만 오늘도 우리 아기와 행복한 하루 되세요.

 
Adviser_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허유리 심리전문가

상담문의

허그허그

    • -
    • -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