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 허그맘허그인

로그인을 해주세요.

허그맘몰 허그유

언어선택

전체메뉴

미디어

매거진

아기수면 교육 그 진실은?

  조회:88711

아기수면 교육 그 진실은?



 

Q. 출산을 곧 앞두고 있는 예비 부모입니다. 
임신 중에는 태교라고 해서 좋은 것 보고 듣고 먹으면서 보냈는데, 
막상 출산을 하고 태어날 아기를 생각하니 공부하고 해야 할 게 너무 많네요. 

제일 걱정은 밤에 아기를 잘 재워야 하는데, 
육아를 책과 육아 교실에서 이론으로만 배워서 실전에서 잘 할 수 있는지 너무 겁이 나네요. 

이 시기의 아기의 수면은 어떤가요? 또 수면교육이라는 게 필요한가요? 
  

 

곧, 출산을 앞두고 계시군요. 건강하게 태어날 아기를 기다리는 소중한 시간이면서도 처음해보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도 밀려드는 시기일거라 생각합니다. 일단 신생아의 수면에 대해 기억해 두세요. 
  
보통 수면은 논 램(NON REM)수면과 램(REAM)수면이 있습니다. 성인들은 보통 깊은 수면이 전체의 3/4정도 차지하지만 백일의 기적이라고 하는 생후 백일까지는 램수면이 반 정도를 차지하기 때문에 깊은 수면이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자는 동안에 뇌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임으로 램 수면 패턴의 비중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입니다. 
  
생후 4주인 신생아기에는 수면교육을 시작하기에는 시기가 빠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기질에 따라서 쉽고 편안하게 잘 자는 아기도 있지만 대부분 배가 고프면 자연스럽게 반복적으로 울면서 깨기 마련이지요. 
  
신생아기가 지나 대략 생후 6~8주가 되어야 수면교육이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아기마다 개인차가 있어 발달 정도가 다른 것이 사실이지만보통 수유 간격이 4시간 간격이 되는 때부터는 수면교육을 시작할 수 있는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면교육은 잠에서 깨서 우는 아기를 달래주지 않고, 계속 울리거나 부모와의 잠자리를 분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지만, 신생아기부터 차츰 실천하면 좋은 수면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보면 수면교육에 대한 부모의 불편한 진실에 대한 오해를 줄일 수 있겠지요. 


그럼, 좋은 수면 습관형성을 위한 팁을 알아볼까요?


▶ 첫째자는 시간과 장소를 일정하게 유지해주세요
기질에 따라 수면 패턴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까다로운 아이일수록 어렵지만 초기부터 잠자리 습관에 일관성을 유지하는 게 필요합니다. 비슷한 시간 때와 동일한 장소(익숙한 냄새, 공기 등)는 예측가능하게 하고, 불안감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노는 곳과 자는 곳은 분리시켜주고, 잠드는 시간도 규칙적으로 유지해 줍니다. 밤이 되면 어둡고 조용한 분위기를 만들어 아기가 자는 시간임을 인식하게 도와주세요. 
  
▶ 둘째동일한 수면 의식을 매일 진행해주세요
잠 잘 시간 전에 목욕하기, 로션으로 마사지하기, 토닥토닥 배를 만져주기, 조용한 노래 불러주기 등 목욕 후에 몇 가지를 선택해서 일관되게 반복해 주세요. 그 과정을 통해서 아기는 잠자는 시간이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위의 두 가지 팁을 이미 알고 계신 부모님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막상 숨이 넘어갈 듯 우는 아기와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체력과 정신적으로 지친 부모님들이 알고 있어도 실천하기 어려운 내용일 수도 있겠지요. 부모가 번갈아가면서 부족한 수면의 양을 채우면서 정신적으로도 최대한 평온하고 안정적인 상태가 유지되어야 아이의 밤 중 울음 소리에 좀 더 무던하게 반응하고 안정감 있게 수면 교육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여러 정보의 홍수 속에서 기억해야할 것은 무엇보다 내 아이에겐 필요한 것은 나의 평온한 숨소리와 따뜻한 손길이라는 것이지요. 엄마아빠보다 내 아이를 잘 아는 육아서와 정보는 없습니다. 초보엄마아빠 모두를 응원합니다


 

Adviser_허그맘 허그인 심리상담센터 이화정 심리전문가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