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자존감을 높이고 싶다면?
부모는 자신의 아이가 자존감이 높은 아이가 되기를 바랍니다. 자존감이 높다는 것은 자신의 가치를 제대로 파악하며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며 자존감이 높은 아이는 자신의 앞에 놓인 일들을 스스로 해나가며 어려움에도 쉽게 포기하기보다는 극복하고자 노력합니다. 이 같은 이유들로 부모는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고자 합니다.
그렇다면,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려면 어떻게 도와야 할까요?
먼저, 자존감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존감(Self-esteem)
자신에 대한 존엄성이 타인들의 외적인 인정이나 칭찬에 의한 것이 아니라 자신 내부의 성숙된 사고와 가치에 의해 얻어지는 개인의 의식을 말한다.
자존감(Self-esteem)은 말 그대로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이다. 자신의 능력과 한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이다. 스스로 가치 있는 존재임을 인식하고, 인생의 역경에 맞서 이겨낼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믿고 자신의 노력에 따라 삶에서 성취를 이뤄낼 수 있다는 일종의 자기 확신이다.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부모가 해야 할 것
1.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다리고 도움이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할 때 돕는다.
자존감은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주체성이 그 바탕에 깔려있어야 한다. 스스로 할 수 있는 힘은 자신을 신뢰하게 한다. 아이가 걷기 시작할 때, 말하기 시작할 때, 뛰기 시작할 때 ,글을 읽기 시작할 때 등 아이가 처음 경험하게 되는 많은 일들에 부모는 그 방법을 충분히 설명한 후 성급하게 도움을 주기보다는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며 기다려 주어야 한다.
아이는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방법을 터득하고 성취한다. 예를 들어, 신발을 신는 것도 처음에는 거꾸로 신거나 구겨 신는 등 어려움을 겪는다. 이를 보는 부모는 답답해서 또는 시간이 없어서 또는 아이가 안 된다고 짜증을 낸다는 이유로 바로 신겨주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 부모의 이런 여러 가지 상황이나 감정보다는 기다림이 필요하다. 이런 기다림은 아이의 행동뿐 아니라 감정도 마찬가지다.
아이가 스스로의 감정을 느끼고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때까지 기다려 준다. 아이가 자신이 만들어 놓은 장난감이 부서져 화가 나는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고 다스리는지 기다려주어야 한다. 그 후 잘못된 방법을 가지고 있다면 이에 도움을 주는 것이 좋다.
2. 함께 생각하고 나누며 격려하고 독려한다.
아이는 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좌절하기도 하고 포기하기도 한다. 이에 부모는 아이의 마음을 공감하고 이해하며 격려해 아이가 좌절감이나 포기하고 싶은 마음을 잘 다스릴 수 있도록 해야한다. 좌절하는 것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다. 그 좌절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그 후 어떻게 행동하느냐가 중요하다. 이에 부모는 아이가 그 좌절을 통해 부끄러움과 수치스러움을 느끼기 보다는 기회로 삼아 더 나아갈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3. 아이가 단점을 인정하고 강점은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람은 누구나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이 있다. 이에 아이의 단점과 강점을 찾아 단점은 인정할 수 있도록 돕고 강점은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강점을 극대화 시켜주고 단점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한데 단점을 인정한다는 것은 “이건 해도 안 돼~”하고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더 노력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4. 아이에게 항상 행동과 말로 아이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지금 아이에게 가장 많이 하는 말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아이에게 그 말이 어떤 영향을 미칠까?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고 싶다면 반드시 아이에게 전하는 말과 행동에 아이에 대한 믿음과 사랑을 담아야 한다.
5. 부모를 모델링 할 수 있도록 부모의 자존감을 높인다.
아이는 부모를 통해 배운다. 부모의 모습을 보고 배울 수 있도록 좋은 모델이 되어 주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에 뭔가 특별한 것을 기대하셨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은 누구나 알고 있는 기본적인 양육의태도 즉, 부모가 아이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하며 존중해 주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Adviser_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박보련 심리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