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개월 엄마와의 접촉이 중요해요
신생아 시기에 부모와의 접촉이 매우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왜 일까요? 이 시기의 아기들은 신체적인 발달과 심리적인 발달이 동시에 일어납니다. 촉각자극은 아기의 면역력을 향상시키면서 더욱 튼튼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엄마의 따스한 손길은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우리 모두는 관계를 맺어가면서 살아가고 있고 관계에서 삶의 소중한 순간들을 느끼고 경험합니다. 그리고 그 순간 우리는 행복하다고 느낍니다. 아기들에게는 이러한 행복을 경험하는 첫 시작 대상이 바로 부모이고, 접촉을 통해서 경험됩니다. 그래서 이 시기에 주 양육자와의 부드러운 접촉은 아기들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을 선물합니다.
"엄마와의 접촉이 중요한 이유는 ?"
1. 애착은 관계의 기초입니다.
애착은 인생 초기에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강한 유대감을 느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상에 태어난 아기가 부모와 특별한 관계를 맺어가면서 안정적인 관계가 형성될 때 안정애착을 형성합니다. 아기의 마음속에 엄마, 아빠의 안정적인 표상이 깊이 자리 잡으면서 이후 다른 사람과도 편안하게 관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즉, 안정된 애착은 긍정적이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관계의 시작은 접촉입니다.
10개월이라는 시간동안 엄마와 함께 있었던 아기가 이제 엄마와 분리되어 세상에 태어났습니다. 아기들도 혼자 있을 때 알 수 없는 불안과 두려움이 존재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울음을 통해서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립니다. 아기의 욕구와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엄마가 온몸을 접촉하면서 안아준다면 아기는 심리적으로 깊은 안정감을 느끼고 곧 울음을 그칩니다. 이 시기의 아기들은 피부를 통한 접촉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접촉을 통해서 아기들은 엄마와 하나라는 느낌을 받으면서 기본적인 만족감을 충족합니다. 도움이 필요한 순간 나를 도와주는 누군가가 존재한다는 것은 대상에 대한 신뢰감을 가져옵니다.
3. 접촉은 아기들의 미래를 만듭니다.
엄마와의 부드러운 접촉은 아기에게는 관계에 대한 시작인 동시에 대상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해줍니다. 아기들은 접촉을 통해서 엄마가 전달한 메시지로 나와 타인, 세상과 삶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갑니다. 즉, ‘나는 소중한 존재이고, 다른 사람들은 믿을 수 있고 세상은 안정적이고 호기심이 넘치는 곳이야.’라는 생각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시기에 엄마와 충분히 접촉한 아기들은 이후 부모와 분리되는 시기의 어려움을 보다 수월하게 다룰 수 있게 됩니다. 접촉은 자기와 타인신뢰, 자아존중감 발달에 초석이 됩니다.
" 아기와 접촉하는 다양한 방식은?"
피부의 접촉을 통해서 아기가 안정감을 느끼는 것은 부드러운 체온과 손길로 느껴지는 정서적인 감정이 뇌에 안전하다는 신호를 보내기 때문입니다. 안정감은 세로토닌 호르몬을 생성시켜 아기들은 깊은 잠을 잘 수 있습니다. 숙면은 면역력이 증가와 성장발달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옥시토신의 생성으로 평온하고 행복한 감정이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뇌의 신경세포에 영향을 주어 아기들의 두뇌를 발달시킵니다.
1. 베이비 마사지
아직까지 아기들은 소화기관이 완전하지 않습니다. 부드러운 손길의 마사지는 아기들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 아기들의 소화능력이나 배설 능력이 좋아지면서 성장발육에도 도움을 줍니다. 마사지는 수유 후 소화시간을 충분히 가진 후에 합니다. 아이가 배가 부르거나 졸리지 않은 상태에서 합니다.
2. 캥거루 케어
엄마가 아기를 가슴 또는 배 위에 올려놓거나 품안에 두는 것을 말합니다. 엄마의 심장소리, 체온, 촉감, 냄새 등으로 아기는 자궁 속에서 마치 엄마와 하나가 된 것 같은 느낌을 받으면서 안정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나아가, 엄마의 몸과 마음이 편안한 상태에서는 엄마들도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면서 아기에 대한 애착이 높아집니다.
3. 수유하기
아기에게 있어서 수유는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인 동시에 엄마의 촉감과 냄새로 심리적인 안정감까지 제공받습니다. 모유수유이든 분유수유이든 아기의 피부를 부드럽게 터치하면서 양육자의 냄새를 맡을 수 있도록 한다면 안정애착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애착은 어떻게 아기와 같이 있어주는지, 아기의 반응에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해주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4. 눈 맞춤과 미소
아기와 자주 눈을 맞춰주세요. 뇌에 엄마의 모습이 각인되면서 애착대상으로 자리 잡히게 됩니다. 자주 미소를 보여주세요. 엄마가 ‘나를 소중하게 여기고 사랑하는구나.’라는 인식이 생깁니다.
5. 엄마의 목소리 들려주기
아기를 품에 안고 수유할 때에 ‘사랑해’ 라고 이야기해주세요. 토닥이면서 잠을 재울 때에 자장가를 불러주세요. 반복적으로 이름을 불러주면서 자신의 존재에 대해서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Adviser_허그맘허그인심리상담센터 서은영 심리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