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 허그맘허그인

로그인을 해주세요.

허그맘몰 허그유

언어선택

전체메뉴

미디어

매거진

능동적인 움직임이 많아지는 시기, 부모가 해주어야 할 것은?

  조회:4189

능동적인 움직임이 많아지는 시기, 부모가 해주어야 할 것은?



Q. 아기가 태어나고 벌써 5개월에 접어들었습니다. 배밀이도 잘하고 궁금한 소리가 들리거나 흥미로운 장난감이 있으면 제자리에서 뱅글 뱅글 돌아 손을 뻗어내기도 합니다. 부모 눈에는 지져 분하거나 위험해 보이는 것도 많고, 다 치워줘야 할 것 같은데.. 아기는 궁금한 것이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아기에게 만지지마! 하지마! 라고 해야 할까요? 아니면 돌아다닐 수 있는 공간을 좁혀 주는 것이 좋을까요?

■ 충분히 탐색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지금 시기의 아기들은 주로 바닥에서 탐색을 하게 됩니다. 바닥에서 뱅글 뱅글 돌며 쇼파 아래 까지 기어들어가, 어른의 시야에 보이지 않았던 지저분한 것, 작은 구슬, 핀, 등과 같은 것이 아이 입이나 손에 쥐어져 있는 것을 보게 되면 부모는 너무나 놀라게 됩니다. 놀랜 부모는 당연히 아기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들을 연구하게 됩니다. 집안일을 하는 동안 다칠까봐 아애 업고 집안일을 하고, 아기용 펜스를 이용하여 돌아다닐 수 있는 공간을 좁히거나, 영아용 의자나 놀이기구에 많이 태워 두는 등 탐색하기보다는 통제된 양육 환경의 모습 등을 종종 보게 됩니다. 
  
어느 정도가 적절히 탐색 할 수 있는 환경일까요? 
되도록 아기가 충분히 방향 전환을 시도할 수 있는 정도, 생기 넘치게 탐색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위험한 서랍장이나 신발장으로 가는 길은 약간의 펜스를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탐색이 지나치게 좁게 제한된 환경은 아기의 발달, 특히 공간 지각 능력과 감각통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감각 통합이란, 아기가 자발적으로 무언가를 탐색이 반복되어지며 손, 발, 뇌, 감각(맛보기, 보기, 접촉, 듣기, 움직임, 중력 등)을 조직화 하며 자신이 원하는 규범 안에서 행동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보고 싶고 만지고 싶은 것을 아기가 스스로 몸을 움직여 목적하는 물건까지 다다르고, 손을 뻗어 잡아 입이나 눈으로 탐색 하는 과정의 축적은 아기의 감각통합 기능의 발달을 촉진시켜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의 발달은 몸과 뇌의 전체 기능이 잘 아우르며, 신체적 발달 뿐 아니라 정서적 조절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 스스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부모가 주고자 하는 자극과 아기가 원하는 자극은 다를 수 있습니다. 부모는 끙끙 되며 손을 뻗는 아기의 손에 다 쥐어 주고 싶지만, 아기는 스스로 탐색하고 원하는 것을 자신의 손을 뻗어 스스로 쟁취할 때 신체 발달의 협응이 촉진 되며, 아기 스스로 만족감을 얻게 될 것입니다. 
  
때론 손을 뻗어내다가 기우뚱 하며 데굴데굴 굴러 버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기는 다시 손을 뻗어 몸의 균형을 잡으며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잡아내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모든 자극을 부모가 주기 보다는 안전한 범위 내에서 아기가 스스로 탐색하고 원하는 것 까지 힘겹더라도 스스로 쟁취하도록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 즐겁게 탐색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호기심이 많은 이시기 아기들에게 다양한 놀이는 아기의 신체발달, 협응, 감각통합 기능을 촉진 시켜 줍니다.

모빌잡기 놀이 
아기의 손에 닿을 수 있을 정도에 모빌을 달아 둡니다. 손과 발을 이용해 앞쪽의 모빌을 잡으려고 하고 뒤쪽의 모빌은 잡지 않으려는 모습이 관찰 될 것입니다. 이 놀이를 통해 아기는 점점 공간에 대한 감각이 발달 될 것입니다. 
  
흔들 흔들 놀이
심하게 아기를 흔드는 것은 위험할 수 있지만 공중에서 앞뒤로, 좌우로 흔들기는 아기가 중력을 느끼며 즐거워하고 자신의 몸의 움직임을 느끼고, 외부에서 오는 자극을 수용하는 기능을 발달 시켜 줍니다. 일정한 리듬에 맞추어, 안정적으로, 과도하기 않게 아기를 안고 살살 흔들어 주세요. 흔들 흔들 놀이가 지나치게 강하면 아기는 신경계를 조직화 하는 것이 어려워 울게 될 것입니다. 아기에게 적절한 흔들 흔들 놀이의 정도를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슈퍼맨 놀이
엎드려 있는 아기는 팔 다리를 앞뒤로 쭉 뻗어서 슈퍼맨이 날아가는 포즈를 취하며 자신의 몸의 균형 감각을 발달시키려는 시도를 합니다. 이때 옆에서 “날아라 우리 아기~” 하며 팔다리를 마사지 하듯이 쭉쭊이를 해줍니다. 아기는 잠시 움츠려 드는듯하다가 다시 팔다리는 쭉쭉 뻗어날 것입니다.

Adviser_허그맘허그인심리상담센터 김영은 심리전문가

 

상담문의

허그허그

    • -
    • -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