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 허그맘허그인

로그인을 해주세요.

허그맘몰 허그유

언어선택

전체메뉴

미디어

매거진

우리 아기의 첫 번째 장난감 고르기

  조회:72134

우리 아기의 첫 번째 장난감 고르기




생후 4개월인 지우는 이제 목을 가누고, 소리가 나는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는 등 세상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엄마와 눈을 맞추고엄마가 표정을 조금씩 바꿔주는 것만으로도 즐거워했는데요즘은 심심해하는 것 같아 이제 장난감을 사줘야 하는지사준다면 어떤 장난감이 좋은 장난감인지 지우엄마는 고민입니다.
  
생후 4개월이 지나면 아기는 이전에 전혀 관심이 없었던 것에 관심을 보이거나 이전에 하지 않았던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물건을 잡고 흔들거나, 한 손에 잡고 있던 물건을 다른 손으로 옮기거나, 물건을 입에 넣는 행동들 말입니다. 빠른 아기들은 뒤집기를 시도하고, 능숙하게 하기도 하지요. 이러한 아기의 행동은 근육을 발달시켜 자신의 팔과 다리, 손과 손가락 등을 자신의 의도대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지요. 또한, 대략 생후 2년까지는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의 다섯 가지 감각을 통해 모든 정보를 받아들이는 시기로 이를 통해 세상과 사물에 대한 기본적이고 초보적인 개념(시간, 공간, 인과성)을 획득하게 됩니다. 따라서발달단계에 적절한 장난감을 제공한다면 아기들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겠지요. 그럼 이제 지우엄마의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해보겠습니다.

 

첫 번째, 장난감이 꼭 필요한가요위에 말한 것처럼 이제 4개월이 지난 지우는 조금 심심함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하였습니다엄마와의 즐거운 시간을 위해 놀이도구가 필요한 때가 온 것이지요그러므로첫 번째 질문에 대한 대답은 ‘YES’입니다. 그러나 “사야 하나요?”라고 묻는다면, 그건 조금 다른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장난감은 말 그대로 ‘노는 데 필요한 도구’입니다. 예를 들어, 아기의 청각을 자극하는 ‘딸랑이’는 좋은 장난감입니다. 그러나 꼭 구입하지 않더라도, 아니 한두개 가지고 있더라도, 보다 다양한 소리자극을 위해 작은 플라스틱 물병을 깨끗이 닦아 잘 말려서, 콩, 팥, 쌀 등을 넣으면 엄마표 딸랑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촉각을 발달시키는 헝겊책도 한두권 있다면, 가벼운 스카프나 손수건 등을 만져보게 하고, 하늘 높이 던져 바라보게 하기도 하고, 까꿍놀이도 함께 해준다면 이것 또한 훌륭한 장난감이 됩니다. 

두 번째좋은 장난감은 어떤 것일까요아기를 기르면서 항상 생각해야 할 것은 아기의 발달단계입니다아무리 좋은 장난감이라도 아기에게 맞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니까요. 4개월 아기에게 좋은 장난감의 선택기준으로 다음의 것을 생각해주세요. 오감을 자극할 수 있는 것 중에모양과 색이 분명한 것단순한 것저절로 움직이는 것보다는 스스로 만져보며 놀이방법을 터득할 수 있는 것마지막으로 입에 넣어도 안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버튼을 켜면 이리 저리 저절로 굴러가고 누르면 이것저것이 튀어나오는 공보다는 아기가 건드렸을 때 흔들흔들하는 오뚝이가 지금 지우에게는 더 좋은 자극이 된다는 것입니다. 
  
조금 더 나아가, “장난감은 많을수록 좋은 것인가요?”라는 질문의 답은 ‘NO’입니다아기들은 어른이 보기에 단순해 보이는 장난감일지라도 다양한 면을 한 번에 보기 어렵기때문에 오랜 시간 천천히 탐색하고 익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너무 많은 장난감은 아기들의 호기심을 저하시키고 산만하게 만들지요. 
  
아기들에게 가장 좋은 놀이는 엄마와의 상호작용입니다장난감은 두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을 돕는 도구가 될 뿐이지요. 좋고 많은 장난감보다는 스카프 한 장이라도 아기와 다양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면, 그것이 가장 좋은 장난감이 될 것입니다. 너무 많은 장난감과 함께 아기가 방치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Adviser_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김연희 심리전문가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