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 허그맘허그인

로그인을 해주세요.

허그맘몰 허그유

언어선택

전체메뉴

미디어

매거진

우리아이 여러 가지 반사행동을 하고 있나요?

  조회:14735

우리아이 여러 가지 반사행동을 하고 있나요?




Q. 반사행동은 뭐지요?
반사는 특정 자극에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단순한 행동으로 무의식적이고 자동적인 반응입니다특히 신생아의 움직임은 대부분 본능적인 반사작용에 반응합니다.이런 반사행동은 출생 시부터 온전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뇌에서부터 시작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지요.

하지만, 4~7개월 정도가 되면 언어나 공간능력과 같은 복잡한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대뇌피질의 발달로 뇌간에서 지배되던 반사운동은 점차 억제되고, 자발적이며 의식적인 운동능력이 발달하게 된답니다.
반사행동은 인간의 생존에 필요하며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생존반사 정 기간이 지나면서 사라지는 원시반사로 구분됩니다.
  
생존 반사는 유해한 자극에 대한 보호 기능을 할 뿐만 아니라 영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 아이의 생존에 필요한 것으로 생존반사로는 호흡반사, 눈 깜박임 반사, 빨기 반사가 있습니다.
 
원시 반사는 생존과 관계가 없는 발달과정의 흔적으로 보이나 이들 원시반사가 정상적으로 나타나고 사라지는 것은 영아기 중추신경계의 발달 기준치 성숙도의 평가나 이상 진단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원시 반사에는 모로 반사, 걷기 반사, 바빈스키반사, 파악반사등이 있습니다.


Q. 우리 아이가 해야 하는 반사행동을 체크해볼까요 ?
1. 빨기 반사가 있어야 해요.

아이의 영양 공급과 관련이 깊은 반사반응이에요~ 아이의 입 주변을 손가락으로 가볍게 자극하면 발생합니다. 빨기 반사는 자연스럽게 의식적인 빨기 활동으로 대치가 된답니다. 
  
2. 눈깜빡임 반사도 있어야 하지요
바람이 불거나 이물질이 들어가면 아기가 눈을 깜빡깜빡하는지 확인해야합니다.스스로 밝은 빛이나 이물질로부터 눈을 보호하려는 반사입니다. 눈 깜빡임 반사는 성장해서도 지속되는 반응입니다. 
  
지금 우리아이가 눈 깜빡임 반사반응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3. 걷기 반사도 확인해봅니다.
걷기 반사는 신생아가 출생 직후에도 나타나는 반사행동중 하나입니다.아기는 본능적으로 발에 닿는 물체를 딛고 서려고 하기 때문에 아이를 들어 발바닥을 평평한 바닥에 닿게 하면 걷는 것처럼 한 쪽 발을 떼는 행동을 보이는 반사입니다. 4~5개월 전까지만 나타나는 반사행동이지요
  
4. 쥐기 반사
신생아 때는 손바닥에 손가락이나 작은 물체가 닿을 때 손가락을 꽉 쥐는 반사행동을 해요. 이 반사 역시 3~4개월 정도가 되면 의식적인 행동이 되지요
  
5. 모로 반사
모로 반사는 큰소리나 신체 위치의 갑작스러운 변화가 있을 때 일어나는 반사반응이에요. 흔히 놀람반사라고도 합니다. 예를 들면, 아기를 안아서 위에서 아래로 내리는 동작을 하게 되면 아기는 갑자기 팔을 벌렸다가 움츠리는 행동을 보인답니다. 이 반응은 태어나서부터 관찰되지만, 100일 이후부터 사라지는 반응이에요
  
6. 바빈스키 반사
손가락으로 아기의 발바닥을 간지럼 태우듯 문지를 때 발가락을 부채꼴처럼 쫙 펴는 반응이에요. 이 반응은 12개월에서 16개월 사이에 사라지는 반사반응입니다.
  
자 이제부터 우리 누워있는 우리 아이 개월 수 확인 해보시고 어떤 반사 반응을 하고 있는지 가볍게 체크해 봅시다.

 

Adviser_허그맘허그인심리상담센터 김은혜 심리전문가

 

상담문의

허그허그

    • -
    • -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