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 허그맘허그인

로그인을 해주세요.

허그맘몰 허그유

언어선택

전체메뉴

미디어

매거진

울음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해주세요

  조회:4328

울음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해주세요



Q: 생후15일 딸을 둔 엄마입니다자는 시간을 빼고 모든 것을 우는 것으로 표현하는데 아직은 초보엄마인지라 왜 우는지 잘 모르겠어요어른들은 아이가 울 때마다 안아주면 손을 탄다고 그냥 놔두라고 하시고우는 아이를 그냥 놔두면 아이 성격을 버린다는 말도 있어서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아기의 울음에는 여러 가지 의미와 여러 가지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엄마의 자궁속에서 편안히 보호를 받고 있다가 태어나는 그 순간부터 아기는 세상의 모든 자극과 소통하고 그 자극들에 반응하며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해나가는 위대한 발달을 해 나가는 것입니다. 엄마의 뱃속과는 다른 환경에 적응해 나가며 느끼는 여러 가지 욕구와 불편감을 아기들은 울음이라는 것으로 표현합니다때문에 아기가 표현하는 울음은 상황에 따라 미묘하게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양육자인 부모는 미묘한 울음의 차이에 대해 관찰하고 명확히 파악하여 아기가 표현하는 불편한 상황과 욕구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결해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욕구가 적절히 해소가 되지 않을 시 이 시기에 발달해야 하는 주요한 과업인 신뢰감을 발달시키지 못하여 부모와 세상에 대해 안전한 애착을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는 아기의 울음에 대해 적극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해 주어야 정서적으로 안정감 있는 아이로 양육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의 행동발달특성은 이해해야 합니다.
신생아란 태어나면서부터 약 한 달 까지를 말하며태어나는 그 순간부터 아기는 듣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2~3시간 간격으로 수유를 하고 수유도중 잠을 자는 경우가 많으며 1시간 후 다시 배가 고파 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루중 18~20 시간정도가 수면시간이며, 소리가 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려 반응하거나 흑과 백 등 대조가 되는 색을 구분하고 쳐다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의 소리와 음성을 좋아하여 익숙한 사람을 향해 방긋 미소를 짓기도 하고 익숙한 소리에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영아기 아동은 이 시기에 부모와의 안정된 애착을 바탕으로 세상을 탐색하고 세상에 대한 도전을 해 나가며 부모와 세상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는 것이 주요한 발달 과업이며이시기의 적절한 부모역할은 부모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아이와의 안정된 애착을 형성 하는 것에 있습니다.

아이의 울음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은 애착을 형성의 기본입니다.
신생아는 자신의 모든 불편함을 울음이라는 매개체로 표현을 합니다.
 때문에 초보부모는 아기의 모든 울음을 배고픔 때문으로 착각하고 아이가 울 때마다 수유를 하는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이의 울음을 여러 가지의 이유일 수 있습니다. 졸리움. 배앓이. 기저귀의 축축함. 컨디션이 안 좋거나 피곤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온도와 맞지 않을 경우 등등 그 이유가 참으로 다양합니다.때문에 부모는 내 아이가 어떤 불편함이나 욕구가 있을 때 어떤 제스쳐, 표정, 어떤 형태의 울음으로 표현하는지 자세히 관찰하고 아기가 부모에게 보내는 신호를 알아차려야 할 것입니다.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는데 있어 가장기본이 되는 것은 아이가 보내는 신호에 적절히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입니다.
아기는 무엇인가 불편하고 자신의 욕구가 적절히 채워지지 않기 때문에 울음으로 표현하나 부모가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에 대해 그때그때 해결해 주지 않고 한박자씩 늦거나 무시한다면 아기는 영아기부터 좌절감을 느끼고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아기에게 있어 부모는 세상의 전부입니다. 즉 ’부모=세상‘인것이죠. 부모에게 느끼는 좌절감은 세상에 대한 좌절감 및 불신감으로 연결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와 외부상황, 새로운 사람은 항상 두렵고 무서우며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사회적인 상황은 불안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영아기 아동은 부모로부터 세상을 배웁니다
부모가 행하는 모든 언어적, 행동적인 반응을 몸으로 경험하고 기억하며 세상과 소통 합니다. 아이가 울음으로 보내는 신호에 손 탈 걱정하지 말고 민감하고 적절하게 해결해 준다며 아이는 부모와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고 세상과도 안정적으로 소통할 것입니다. 이시기의 안정된 애착은 훗날 아이의 성격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Adviser_허그맘허그인심리상담센터 고은애 심리전문가

상담문의

허그허그

    • -
    • -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