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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23개월 발달에 맞는 자극 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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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23개월 발달에 맞는 자극 주기




Q. 21개월 차에 접어든 아기의 엄마입니다요새는 정보도 많고 하니아기와 함께 미술활동음악활동체육활동 같은 수업을 챙겨 다니는 편입니다아이가 좋아하는 수업들을 찾아다니다 보니사물인지나 영어수업은 꼭 필요한 것 같기도 하구요어떤 것은 아기에게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기도 한데무엇이 우선이 되어야 할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어요아기 발달에 맞는 자극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먼저 다양한 경험과 자극을 주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이 시기의 전반적 발달 양상을 이해함으로써 우선순위에 대한 기준은 필요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좋다는 수업과 교재들을 쫓아다니다 보면, 정작 이 시기에 더 중요한 것들은 놓치는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아무리 좋은 선생님의 수업이라도 아이에게는 엄마나 다른 양육자와 같은 애착대상과 함께 하는 질좋은 상호작용의 경험이 더 중요하니까요. 좋은 수업의 기준이란 엄마를 제외한 다른 전문가가 아이에게 더 좋은 것을 준다는 기대가 아니라엄마가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좋은 것들을 찾아내고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이에게 적절한 자극은 아이의 발달수준에 맞는 것이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 아이의 발달양상을 알면 도움이 됩니다. 아이의 발달수준에 맞지 않는 과도한 목표나 기대치를 가지고 있다면, 아이를 위한 자극이 오히려 아이에게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이 시기의 아이는 안정적으로 달리고 걸을 수 있어요. 아이는 움직임이 자유롭기 때문에 주변세계를 탐험하는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즐겨요. 눈과 손의 협응능력이 보다 섬세해 지기 때문에 장난감도 사용법에 맞게 사용하려고 하고요. 어른들이 하는 행동을 흉내 내는 것을 시작합니다. 다양한 경험들을 하면서 정서의 세분화된 발달과 함께 언어발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시기이죠. 이 시기의 아이와 함께 말하거나 놀이를 하는 것은 큰 기쁨입니다. 
  
이 시기 아이들은 
모방놀이를 좋아해요.
동요나 음악을 들어요
사물의 크기나 숫자가 나오는 그림책이나 장난감을 좋아해요
- 다른 사람의 기분에도 민감해져요
- 물놀이점토놀이와 같은 감각놀이를 좋아해요
- 정해진 일과가 갑자기 변하는 것은 싫어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이제 매일 일상적인 하루 일과에 대해 적응을 했어요. 양육자는 아침에 일어나서 다음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세요. ‘이제 세수하러 갈 거야. 밥 먹을 거야. 옷 갈아입을 거야. 이제 책 읽고 잘 시간이야.’ 이러한 규칙적인 생활 리듬은 아이에게 안정감을 줍니다. 만약 평소와 다른 스케줄이 정해져 있다면 아이에게도 미리 설명을 해주세요. 
  
이 시기 아이의 언어능력이 발달하면서 간단한 이야기 내용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의 생활과 관련한 이야기들은 집중해서 들을 수 있어요. 그래서 ‘병원놀이, 똥, 아기나 동물’ 들이 나오는 현실적인 이야기들이 좋아요. 아직 아기의 경험이나 인지가 제한적이므로 비현실적인 내용의 이야기들은 이해할 수 없어요. 책을 읽을 때에는 매번 새로운 책을 보기보다는 반복적으로 보는 것도 좋아요. 
  
이 시기의 아이의 주의력 발달은 갑자기 변화하는 시기입니다. 블록을 가지고 놀다가도, 다른 장난감이 보이면 그 장난감으로 주의가 옮겨갑니다. 이것은 발달적으로 자연스럽고 앞으로도 충분히 그럴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아이의 관심사가 바뀌면 그것에 맞추어서 아이에게 반응해 주면 됩니다. 다만 주의력 발달 과정에서 양육자로서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주의력 발달을 방해하지 않기
아이가 무언가에 열중하고 있을 때, 말을 걸거나 주의를 전환하지 않습니다. 아이가 어떤 장난감을 탐색하고 있는데, 다른 장난감을 주면서 ‘이거 해볼래?’라고 하면, 아이는 다른 새로운 자극에 관심을 가지게 되거나, 혹은 방해받은 것에 대한 불편감의 표시로 짜증을 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스스로 열중해서 무언가를 하려는 시도가 중단되는 경험이 반복되면, 아이는 결과적으로 주의력이 산만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 시기 아이에게는 새로운 자극을 계속 주기 보다는 아이가 좋아하는 자극이 무엇인지 잘 알고이를 반복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반복하면서 아이는 자신이 더 잘 알고 이해하는 것이 많아진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다음은 적절한 자극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가 자극에 대해 모방이나 자발적인 흥미가 없는 경우 전문가의 점검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 이 시기의 아이가 숟가락, 옷과 같은 일상생활 단어를 알지 못하는 경우
- 2단어로 말하는 경우가 전혀 없는 경우
- 스스로 선택한 물건이나 놀이에 집중을 못하는 경우
- 엄마나 주변 익숙한 가족의 행동에 전혀 관심이 없는 경우
- 모방행동이 없는 경우


이와 같은 경우가 아니라면, 이 시기의 아이는 누군가가 무엇을 가르쳐줄 때보다는 자신이 스스로 무언가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흥미와 즐거움을 느낍니다. 누군가와 함께 놀이를 하기도 하지만, 혼자서 탐색하고 놀이하는 시간도 중요합니다. 아이가 언제 혼자 놀고 싶은지, 누군가와 함께 놀고 싶어 하는지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아이에 대한 관찰과 민감성이 필요해요. 


Adviser_허그맘허그인심리상담센터 서인숙 심리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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