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 허그맘허그인

로그인을 해주세요.

허그맘몰 허그유

언어선택

전체메뉴

미디어

매거진

“멀티가 되지 않아서 고민이에요”

  조회:225623

파일

멀티가 되지 않아서.jpg (385,139k)

“멀티가 되지 않아서 고민이에요”

멀티가 되지 않아도 괜찮아요, 효율이 더 중요하답니다
주변에 여러 가지를 동시에 하는 것을 잘하는 사람들이 있지 않나요? 혹은 이 글을 읽고 계신 독자님이 그런 사람인가요?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해내는 것을 우리는 소위 ‘멀티’가 가능한 사람이라고 하죠. 한 번에 하나씩만 집중하는 것이 가능한 사람들은 멀티를 잘하는 사람이 그저 신기할 따름입니다.
 
요즘 ‘저는 멀티가 안 되어서 고민이에요’라고 걱정하는 성인들을 몇 만났습니다. 대학생, 직장인, 주부……. 직군은 다양했습니다. 아무리 애를 써도 본인은 한 번에 한 가지만 할 수 있다며 스스로를 답답해했습니다. 왜 멀티가 안 되어서 고민이냐고 물었을 때 대답은 여러 가지였습니다.
 
어느 대학생은 자신도 음악 듣거나 티비를 보면서도 충분히 과제를 다 할 수 있는 여유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했습니다. 어느 직장인은 자신도 다른 능력있는 동료만큼 많은 일을 해서 인정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했습니다. 어느 주부는 자신도 여러 가지를 한꺼번에 잘해서 남부럽지 않게 아이들을 키워낼 수 있는 능력이 있기를 바랐습니다.
 
독자 여러분, 여러분도 멀티가 가능한 사람이기를 바라나요? 멀티를 잘 하는 사람들이 부럽나요? 어려운 일도 한꺼번에 척척 잘 해내는 것 같이 보이는 사람들도 사실은 비밀이 있습니다. 소위 ‘멀티’라는 우리의 행동에는 바로 ‘익숙함’과 ‘잘함’이 녹아들어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고요? 인간에게는 주의집중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심리학계에서는 오랫동안 사람의 감각과 지각 능력을 분석하고 연구하며 주의집중에 대해 다루어 왔습니다. 인간의 주의집중은 지극히 한정적인 자원입니다. 그래서 한꺼번에 여러 가지 감각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한 번에 한 가지만 주의를 기울이도록 되어있습니다.
 
미국의 어느 연구진은 ‘투명 고릴라 실험’을 했습니다. 미국의 한 대학교에서 연구에 참가한 학생들에게 영상을 하나 보여주었습니다. 하얀 유니폼을 입은 사람 3명과 검은 유니폼을 입은 3명이 나타납니다. 이들은 서로 돌아다니며 자신과 같은 유니폼을 입은 사람들에게 공을 패스합니다. 연구진은 참가학생들에게 하얀 유니폼을 입은 사람이 공을 몇 번이나 주고 받는지 잘 세어보라고 지시했습니다.
 
학생들은 당연히 집중해서 하얀 유니폼 팀원들을 유심히 살피며 공 던지는 횟수를 세었습니다. 영상이 끝나자 연구진은 학생들에게 질문했습니다. “혹시 고릴라를 발견하셨나요?” 학생들은 갸우뚱했습니다. 연구진은 영상을 다시 틀어주었고, 학생들은 깜짝 놀랐습니다. 고릴라가 영상에 등장해서 버젓이 자신의 존재감을 뽐내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실험은 인간이 주의집중을 선택적으로 할 수 있음을 여실하게 보여줍니다. 그렇습니다, 사람이 본래 그런 존재이지요. 그러면 멀티를 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냐고요?
 
우리 인간은 어렵고 복잡한 과제일수록 주의집중을 해야 하는 반면 익숙하고 쉬운 과제는 주의를 별로 기울이지 않아도 쉽게 해낼 수 있습니다. 양치질을 하면서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한 일입니다. 우리는 평생 매일매일 양치질을 해왔기 때문에 별다른 주의집중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을 틀어놓고 숙제를 했을 때 양쪽 모두에 집중이 안 되는 것은 숙제가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복잡한 과제이기 때문입니다.
 
멀티를 잘 하는 사람들은 한 마디로 자신이 잘 하는 분야를 멀티로 해내고 있거나, 아니면 완전히 한 쪽으로만 주의집중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겠지요. 그러니 주변에서 소위 멀티를 잘하는 사람을 부러워하지 마세요. 음악을 들으며 일을 하는 그, 어쩌면 음악 소리를 무시하고 일을 하고 있을지도 모른답니다.
 
중요한 것은 하나를 하더라도 주어진 일의 성공률을 높이고 실수를 내지 않는 것입니다.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하기보다는 한 번에 한 가지만 주의를 기울여서 해내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자신의 능력을 뽐내는 길은 멀티가 아닌 주의집중이랍니다.
 

 
Adviser_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김나은 심리전문가
답변 [답변날짜 : ]

주변에 여러가지를 동시에 잘하는 사람이 있나요?! 중요한것은 멀티가 아니라 주의집중입니다!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