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 허그맘허그인

로그인을 해주세요.

허그맘몰 허그유

언어선택

전체메뉴

미디어

매거진

아이와 어떻게 놀아줘야 할지 모르겠어요.

2022.04.07 조회:8862

아이와 어떻게 놀아줘야 할지 모르겠어요.

Q. 첫 돌이 막 지난 아이는 키우는 부모입니다. 아이가 점점 움직이는 반경도 커지고, 흥미로워하는 것도 많아지고, 같이 놀자는 신호를 많이 보내는 것 같은데, 아이와 어떻게 놀이 주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위험한 놀이도 많이 하고 싶어 하는데 어떤 놀이는 안된다고 하고 어떤 놀이는 괜찮다고 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이 시기의 아이에게 꼭 해주어야 하는 놀이와 해주지 안되는 놀이가 있을까요?
 
 
즐겁고 안전하게 탐색하는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돌이 막 지난 아이는 움직임이 커진 만큼 하고 싶은 것도 많아지고 탐색하고 싶은 것도 많아집니다. 집안의 구석구석을 살피고, 이곳저곳을 다니며 자신의 모든 감각을 사용하여 익히고 배우며 알아가지요. 이때 부모는 위험한 것을 미리 치워두어 안전하고 충분히 탐색하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지나치게 깔끔한 환경, 아이의 탐색 때마다 닦아주는 부모의 행동은 아이의 탐색 놀이에 방해될 수 있지요. 특히 요즘같이 코로나로 집 밖의 무언가를 탐색하는 것이 주저되고 조심스러운 때에는 집안에서라도 충분히 만지고 살펴볼 수 있는 놀이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걸어 다니며 탐색하며 즐거움을 느낄 때, 부모가 옆에서 같이 반응해주는 것도 즐거운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00이가 바구니 안에 있는 장난감이 궁금하구나~”, “자동차를 꺼내고 싶어~”라고 이야기 해주며, 아이의 행동을 중계하듯이 읽어주는 것이지요. 아이는 이러한 반응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언어적으로 이해하게 되고, 부모가 자신의 놀이에 관심을 기울여 주는 것을 느끼게 되지요.
 
대근육 발달을 위한 놀이를 해주세요.
걷기 시작하며 아이의 활동 영역은 점점 넓어지지요. 아이의 활동이 많아지는 것은 부모에게 기쁨이기도 하지만 신체적으로는 육아가 더 힘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아이와 더 많은 대근육을 활용한 놀이를 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의 겨드랑이 사이에 손을 끼고 점프 놀이를 해주거나,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멀리에 두고 가지고 오면 손뼉을 쳐주며 성취감을 느끼도록 해주는것도 좋은 대근육 놀이가 될수 있습니다.
 
소근육 발달을 위한 놀이를 해주세요.
이 시기의 아이는 점점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사용해서 물건을 잡을 수 있게 됩니다. 소근육 발달이 본격적으로 보이기 시작한 것이지요. 아이의 손과 손가락, 눈을 같이 사용하여 작은 물건을 구멍 안에 넣는 놀이, 다양한 재질과 형태로 된 장난감을 만지며 느껴지는 감각을 같이 이야기하며 흥미를 유도하며 즐거운 놀이를 해주신다면 아이의 소근육발달과 협응 능력의 발달에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대상 영속성 개념의 발달을 위한 놀이를 해주세요.
이 시기의 부모는 많은 경험을 해주고 싶어 문화센터를 찾거나 어린이집 등원을 생각하게 되지만, 아이는 부모와 떨어지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느낄 수 있는 시기입니다. 호기심에 잠시 부모와 떨어질 수는 있지만 금세 마음이 바뀌어 긴 시간 떨어져 있는 것에는 불안감을 느낄 수 있지요. 이러한 아이의 모습을 보일지라도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모든 아이에게 보일 수 있는 모습이기 때문이지요. 아이와 숨바꼭질 놀이와 같은, 부모가 보였다가 안 보였다가 하는 놀이를 하며 아이에게 대상 영속성 개념의 발달을 위한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Adviser_심리상담센터 허그맘 허그인 강남본점 부원장 김영은

허그맘·허그인 비용 및 상담문의

간편문의로 빠른상담을 받아보세요!

Close

Open

  • 이름

  • 지역선택

  • 센터

  • 휴대폰

  • 연령

  • 상담과목

  • 문의하기
    가까운센터로 전화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