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사회성을 위해 부모가 주의해야 할 것
부모님은 우리 아이를 어떤 아이로 키우고 싶으신가요? 공부 잘하는 아이? 아니면 사회성 좋은 아이? 당연히 공부도 잘하고 친구들과도 잘 지내는 아이로 키우고 싶으실 겁니다. 지금 우리 아이는 엄마, 아빠와 놀던 놀이에서 벗어나 많은 친구와 놀고 싶어요. 그런 우리 아이를 위해서 부모님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사회성이라는 것은 단순히 또래들과 잘 지내는 것과는 다릅니다. 사고에서부터 자기중심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을 인식할 수 있는 사고개념이 생기고, 행동에서는 내 것만 챙기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것도 생각하는 배려의 개념도 필요합니다. 이렇게 아이의 사회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필요한 것들이 있지요. 특히, 부모님이 주의 깊게 관찰하고 고민해야 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첫 번째, 엄마와의 애착관계 형성에 대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아이는 부모와의 관계를 통하여 외부 세계 및 타인에 대해서 처음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아이가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신뢰감을 느끼게 되면, ‘외부 세계는 안전하구나.’ ‘사람들은 친절하구나.’라고 인식하게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외부 세계를 무서워하거나 불안하게 인식하게 됩니다. 불안하고 무서운데 다른 것이 눈에 들어올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아이가 부모님과의 신뢰 관계를 잘 형성해야 외부 세계 및 또래 관계에서도 안정감을 가지고 즐겁게 생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아이가 엄마와의 애착 관계를 잘 형성하고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두 번째, 부모님과 즐겁게 상호작용 해주세요.
아이와 놀아줘야 한다는 의무감에 영혼 없는 놀이를 이어가는 부모님이 많으시죠? 하지만 오히려 이것이 아이의 사회성 형성에 방해가 됩니다. 하루에 10분, 15분을 놀더라도 진짜로 즐겁게 놀아주세요. 부모님과 아이가 함께 즐거운 놀이를 해야 합니다. 즐거운 놀이를 통해 우리 아이는 타인과 즐겁게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감각과 감정으로 느끼게 되고, 또래 관계에서도 이것을 활용할 수 있어요. 우리 아이와 진짜로 놀아주세요.
세 번째, 친구 초대하기
아이가 4살이 되면서 부모가 함께 놀아주지 않아도 혼자서 놀기 시작합니다. 인형과 자동차를 가지고 대사도 만들고 상황도 만들면서 역할놀이도 시작하지요. 이럴 때 집으로 친구를 초대해주세요. 낯선 사람과의 만남을 통하여 아이는 사회성을 익히게 됩니다. 처음에는 낯설고 어색하여 다가가지 못할 수도 있지만, 점차 함께 노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엄마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서 낯선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것은 심리적 안정감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친구 집에 방문해보기
우리 집처럼 익숙한 공간이 아니라 낯선 공간으로 환경에도 변화를 줍니다. 낯선 사람 뿐 아니라 낯선 환경에서도 아이들은 긴장을 하게 되지요. 이런 상황을 엄마와 함께 만난다면 쉽게 극복할 수 있어요. 그리고 낯선 장소에서 만난 낯선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고 즐겁게 상호작용을 하면서 사회성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위해서 부모님이 신경을 써야할 것들이 많아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와 내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만들어나가는 것입니다. 이것이 쌓이면 우리 아이는 어느새 친구가 많은 밝은 어린이가 되어 있을겁니다 .^^
Adviser_허그맘허그인심리상담센터 허유리 심리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