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 허그맘허그인

로그인을 해주세요.

허그맘몰 허그유

언어선택

전체메뉴

미디어

매거진

새로운 환경을 거부하는 아이

  조회:81502

새로운 환경을 거부하는 아이

 

Q. 아이가 유치원때부터 적응하는 것에 어려움을 갖고 있었습니다. 시간이 걸리기는 했지만 그럭 저럭 적응을 하였습니다. 학원등에 갈 때도 시작도 전에 거부하기도 하고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학교에 입학하고 나서도 환경이 바뀌다 보니 학교 등교하는 것을 힘들어 하기도 하고 적응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새학년이 되어 반, 친구들로 바뀌니 다시 적응하고 환경이 바뀌는 것에 대한 걱정을 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가 편하게 적응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까요?
 

새롭고 낯선 환경에 적응하는 시간은 아이들마다 다릅니다. 어떤 아이는 새로운 환경에 적극적이고 크게 상관하지 않는 성향의 아이도 있는 반면 어떤 아이들은 긴장감 속에 적응 시간이 오래 걸리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각각 다른 성향 중에 어떤 것이 낫다의 기준은 없으며 각기 장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환경을 거부하는 아이의 경우 내 아이의 기질이 우선 어떠한지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지금 보이는 적응행동이 일상생활, 학교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아동은 불편함을 느끼는지, 연령에 적절한 행동을 보이고 있는지 등에 따라 그것에 맞게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아동들을 도우려면 어떤 것이 중요할지 생각해봅시다.

첫 번째로 기질과 관련하여 살펴 보면 새로운 환경을 거부하는 아동의 경우 적응과 관련하여 살펴 볼 때 새로운 상황, 자극 등에 예민하게 반응이 되어 불안이 높아지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아동들의 경우 천천히 적응하는 아이들이기 때문에 적응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우선 부모가 인정하여 마음의 여유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 아이들이 낯선 환경을 충분히 관찰하며 적응할 수 있도록 마음의 준비를 할 시간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바뀐 반에 대한 위치를 미리 알아보고 어떻게 가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거나 같은 반이 된 친구들에 대해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해보는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새로운 학원에 갈 때 학원의 교실을 미리 살펴 보거나 태권도나 미술 등은 참여수업을 하여 아이가 어떠한 것을 하게 되는지 미리 보면서 생각해 볼 시간을 주는 방법도 좋습니다. 아이가 낯설고 불편한 마음이 있지만 새로운 것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고 지지해주시는 것 필요합니다.

세 번째로 새로운 환경을 두려워하는 마음을 부모에게 편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평소에 아이와 감정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 아이가 표현하는 감정에 대해 공감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어떠한 부분이 힘든지 어떻게 할 때 마음이 편한지 이야기를 나누어 아이의 감정을 공감하고 아이의 생각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만약 아이가 학교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적응하는것에 어려움을 갖고 등교 거부등을 계속 적 보인다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마다 기질도 다르고 성격도 다르기 때문에 각자 아이마다의 적응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부모의 마음에는 아이가 힘들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많은 걱정을 하게 됩니다. 아이와 많은 대화와 언제나 지지해주는 든든한 부모로써 옆에서 아이를 지켜봐주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Adviser_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장은선 심리전문가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