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 허그맘허그인

전체메뉴

전문가 칼럼

전문가 칼럼

7세 아이 학원 고르기

  조회:2118

Q,
곧 초등 입학을 앞두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한글은 잘알고 기본 숫자는 잘 압니다.
다른 친구들을 보면 영어, 미술, 피아노, 바이올린 등 학원을 다니고 있더라고요.

벌써 학원을 보내야 하나 라는 생각도 들지만 그렇다고 다른 친구들 다하는데 저희 아이만 가만히 놔둘 수도 없고요.

또 초등학교에 가면 수행평가도 있고 영어 수업도 하는데 자꾸 조급해지고 혼란스러워 집니다.
학원을 보내야 할지 아니면 지금처럼 지내다가 초등을 진학시킬지 고민이 되네요.


초등학교 입학을 목전에 둔 7세 부모님들은 초등학교 생활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에 혼란스러워 하시고 다소 불안해 하십니다. 그리고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하여 다른 아이들이 다니고 있는 학원이나 개인교습을 무작정 보내시기도 하고요. 엄마들끼리, 아빠들끼리의 친목생활에서 얻어진 학원이나 개인교습, 학습자료 등을 공유하시면서 일단 보내보자, 무언가 좋겠지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시작을 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학원이나 개인 교습을 하면서도 불안감이 가시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이가 잘 따라가는 것 같기도 하고 힘들어 하는 것 같기도 하고 아리송 할 때도 있지만 멈추자니 불안감 때문에 계속 하시는 경우가 다반사 입니다. 그럼 학원, 개인교습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체능은 시키셔도 좋습니다.


단, 여러가지 활동과 경험을 통해 아이가 흥미를 보이고 스스로 하겠다고 결정한 것에 한해서 시키셔도 좋다는 이야기 입니다.

초등학교에 가면 악기 수행평가가 나오고 줄넘기 수행평가도 하고 뜀틀도 하고 생존 수영도 해야 하는데 다 시켜 할 것이라고 생각이 들면서 슬슬 불안해 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이 계십니다. 시키시는 것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무작정’ 시키시는 것은 아닙니다. 일단 아이의 성향을 파악하신 후 아이와 경험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이의 기질이 활발한지, 낯설어 하는지, 정적인지, 외향적인지, 친구들을 좋아하는지, 혼자하는 활동을 좋아하는지 등의 큰 영역에서의 파악부터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아이가 체육을 하고 싶어한다면 여러가지 체육의 영역(수영, 발레, 요가, 댄스, 태권도, 합기도 등)을 시간이 되시는 데로 아이와 함께 경험해 보셔야 합니다. 당장 시작해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생활영역에서 경험해보시고 이후 몇가지로 추려진다면 원장님을 아이와 함께 만나뵙고 시설도 돌아보고 실제 수련/레슨을 참관도 수회 하신 후에 임시로 결정을 하시고 아이를 한달 정도 보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악기의 경우 미리 구입을 하시지 말고 일단 한달정도 경험한 후 아이와 충분한 대화를 나누고 이후에 구입을 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아이의 느낌이 아주 중요하니 보내는 동안 레슨/수련 받는 것은 어떤지, 거기 친구들은 어떤지, 원장님은 어떠신지 등을 대화로 공유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천천히 시간을 가지고 신중하게 선택한 과외활동은 아이의 삶의 질을 충분히 높혀 주기 때문에 지속시간이 길고 좀 어려움이 발생하더라도 아이 스스로 이겨내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관찰하실 수 있으십니다.
 

담당 교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합니다.


우리아이를 맡고 있는 담당교사의 스타일이 어떤지 대충 부모님들은 알고 계십니다만 우리 아이의 기질과 잘 맞는지, 학습 스타일과 잘 맞는지, 어떤 부분을 요구/보완해야 할지 잘 모르시는 부모님들이 계십니다. 이런 경우는 학원에 보내시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부모가 아이의 성향도 모르고 선생님도 모른다면 돈들이고 시간들여 과외학습을 시킨 보람이 전혀 없게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 아이가 산만하고 활동적인데 영어공부를 시켜야겠다고 해보면, 학원이 나을지, 개인과외가 나을지, 내가 집에서 시켜볼지 결정하실 수 있나요? 또 학원에 보내겠다, 좋은 학원이 있어서 거기 보내는 다른 아이들도 정말 실력이 좋아졌다고 한다면 우리 아이는 정말 다른 아이들처럼 실력이 좋아질 것이라고 확신하실 수 있나요? 그리고 산만하고 활동적이고 호기심이 많은 우리 아이와 어떤 학원이 잘 맞을 까요? 선생님이 우리아이를 가르치신다면 어떻게 지도해주셔야 아이가 싫증내지 않고 힘들어하지 않고 영어를 잘 할 수 있을 까요? 부모님들이 혼란스러워 하는 질문이기도 하고 학원을 보내면서 이렇게까지 고민을 해야 하나라는 생각이 드실 수 있는 질문입니다만 우리 아이를 키우는 일이, 부모의 역할이 아이가 성장해 감에 따라 복잡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학원에 대해서 고민해보시는 것으로 학령기 자녀의 학습, 훈육방법, 대화방법 등을 고민해보시는 기회가 되시길 바랍니다.

Adviser_허그맘허그인심리상담센터 최총명 심리전문가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