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 허그맘허그인

전체메뉴

전문가 칼럼

전문가 칼럼

< 훈육 시 이것만은 주의하자 > [광주상무센터] 유.아동상담 : 이형선 선생님

  조회:3124

어른들은 아이의 잘못된 행동이나 언어 등을 바로 잡기 위해서 훈육을 하게 됩니다.

훈육의 진짜 목표는 아이에게 겁을 주거나 때리거나 상처를 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세상을 행복하고 쉽게 살아가도록 가르치는데 있습니다.

​​

■ 훈육은 왜 필요할까요?

훈육이란 ‘가르치다’, ‘훈련하다’ 라는 의미로 부모는 아이가 성장하는데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존재이므로 아이를 바르게 교육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부모는 훈육방식을 통해서 그 사회 문화가 요구하는 가치체계를 아이가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 아이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학습의 기회와 동기를 제공하기 때문에 훈육이 필요합니다.

■ 훈육 시 주의 사항은 무엇일까요?

① 유아의 발달에 적절한 훈육을 유아의 발달 수준을 이해하고 유아가 잘 이해 할 수 있는 수준에서 훈육을 합니다.

② 부모는 아동을 훈육할 때 간결하고 분명한 언어로 표현하여 아동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말이나 행동은 사용하지 않아야합니다.

③ 훈육할 때 부모의 감정을 정화하지 않고 그대로 표현해서는 안됩니다.

훈육은 부모가 유아를 억압하거나 유아의 감정을 무시하고 폭발시키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되며, 부모의 격한 감정은 폭언과 체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소리지르는 것 또한 부모와 자녀관계를 손상 시킬 수 있습니다.

④ 체벌은 아동으로 하여금 힘 없는 사람들을 마음대로 때릴 수 있다는 생각을 길러 줄 수 있으므로 비효과적입니다.

⑤ 벌 보다는 ‘자연적 결과’, ‘논리적 결과’ 를 교육합니다.

벌은 아동 스스로 결정을 내리는 기회를 제한 하지만, 자연적 ․ 논리적 결과는 아동 스스로가 어떤 행동이 적절한가를 결정하게 됩니다.

▶ 자연적 결과

자녀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부모의 개입 없이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결 과를 경험하는 것으로서, 자연적 상황에서 아동이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보 상과 벌을 받는다고 느끼도록 하여 행동을 통제하는 방법이다.

예: 자녀가 아침 식사를 거르면 점심시간 까지 배가 고플 것이다.

눈싸움할 때 장갑을 끼지 않으면 손이 시릴 것이고, 모래 위를 걸을 때 신발을 벗지 않는다면

모래가 신발 속으로 들어갈 것이다.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서 아동은 자기들이 취한 행동의 결과를 보다 구체적으로 경 험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위험한 상황이거나 타인에게 피해를 줄때, 결과가 당장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은 아동이 그 인과 관계를 이해 할 수 없을 때는 부적절하다.

▶ 논리적 결과

자녀의 그릇된 행동과 연관 지어서 논리적으로 받게 되는 결과다. 이는 책임감 있는 행동을 가르치기 위한 의도에서 조용하고 단호한 태도로 시행한다.

■ 먼저, 아동의 감정은 수용해 주고, 잘못된 행동을 바로 잡아주세요

잘못된 행동을 바로 잡을 때는~~~

▣ 하나, 잘못했을 때 즉시 처벌하기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하려 하거나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는 동안에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현재하고 있는 일과 처벌이 가장 강하게 연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둘, 처벌할 때에는 단호하게 행동하기

강하고 큰 목소리로 처벌하는 것이, 부드럽게 타이르는 것보다 효과가 좋은데 요. 하지만 도가 지나친 처벌은 오히려 역효과를 낳게 됩니다.

▣ 셋, 일관성있게 처벌하기

엄마의 기분에 따라 처벌이 이루어졌다 않았다 하면 아이는 잘못된 행동을 하지 않으려 하기보단 잘못된 행동을 하기 전에 엄마의 눈치를 보게 되죠.

▣ 넷, 처벌 상황 외에는 온화하고 수용적인 부모되기

아이는 냉정하게 거리를 두면서 자신을 평가하고 거의 받아주지 않는 처벌자보 다는 온화하고 상냥하면서 자신이 바르게 행동하면 자신을 받아주는 사람의 처 벌에 대해 더 잘 반응합니다.

▣ 다섯, 체벌 이외의 대안을 생각해보기

예: 타임아웃....아이가 잘못을 했을 때 활동을 중단시키고 친구나 가족으로부터 격리된 장소에서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게 하는 처벌 방법입니다.
시간은 3~5분 정도가 적당하고, 타임아웃 동안에는 설교를 하지 않아야하며 끝나면 아이에게 잘못을 다시 설명해주고 다독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 여섯, 이유를 설명해주기

아이를 처벌할 때에는 무엇이 잘 된 행동인지, 그리고 그 행동이 왜 잘못된 행 동인지를 아이가 이해 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일곱, 대안행동을 제시해주기

무엇이 잘못된 행동인지 뿐만 아니라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까지 가르쳐줄 수 있어 잘못된 행동이 반복되는 것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처벌의 목적은 부모의 감정을 해소하는 것이 아닌 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바로잡고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라는 것을 항상 기억하세요~!
 


 

♥ Adviser_허그맘 허그인 심리상담센터  광주상무센터 이형선  심리전문가 ♥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