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 허그맘허그인

전체메뉴

전문가 칼럼

전문가 칼럼

아이의 인지기능을 향상시켜주려면?

  조회:27292


"심리전문가의 육아정보 전문가 Q&A 4세" 
 아이의 인지기능을 향상시켜주려면?



우리 아이의 인지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해 어머니들의 관심이 많습니다.
유아때부터 적절하게 자극을 주고 건강하게 발현시키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전인적 발달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아이들의 인지기능을 발달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인지발달이란?
 
인간의 지적능력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주변 환경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으로 인간의 사고과정 및 정신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에 유아의 인지능력은 상호작용하게 된 경험의 종류에 따라 그의 인지발달이 달라지므로 유아의 사고를 자극시키고 유아의 지적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경험을 유아에게 풍부히 제공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겠습니다.

인지발달은 아이가 정보를 느끼고 깨닫는 과정으로서
영아기에는 감각추구(오감)로 경험하였다면
유아기는 사고하는 능력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으로서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겠죠!
 

여기서 하나!
많은 학자들이 유아들의 인지발달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강조하였어요!
 
첫 번째, 인간의 인지능력은 태어날때부터 고정불변이 아니다
두 번째, 인지능력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달된다
세 번째, 인지능력의 빠른 지적성장은 만 5세 전후로 이루어지고 있기에 유아기때 인지발달의 촉진은 매우 중요하다
네 번째,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을 통해 인지발달은 향상된다
 
유아기가 지니고 있는 인지능력의 특징에 대해 알아볼까요
 
이 시기는 자기중심적이고 비논리적 사고를 하며 상징을 사용하는 시기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관찰한 것을 모방하여
인형이나 물건을 사용하여 가상놀이·역할놀이를 할 수 있으며 연령이 증가하면서 더 발전되고 정교한 놀이가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보이는 그대로 생각하며 직관적 사고가 발달되면서 물리적 환경, 부모님의 양육태도 등이 인지능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이 산타클로스 복장을 하고 선물을 주면 실제로 산타클로스가 있다고 믿게 되지만 부모님이 산타클로스는 없다고 말을 하게 된다면
아이는 그대로 믿게 되면서 현실적인 사고만이 강하게 발전되겠죠.
이에 인지능력과 정서(감수성)가 균형 있게 발현되어 건강한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여기서 둘!
 인지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은?
 
첫 번째,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주세요
유아기는 언어, 신체표현 능력이 발달해 가면서 사고능력도 같이 향상됩니다. 이에 부모가 주도적으로 이끄는 것이 아닌
아이의 호기심과 눈으로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정보를 수집하며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세요.
인지발달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발전되어 적응적으로 행동하고 변화된다는 것을 명심해주세요.
 
두 번째, 신체놀이를 적극적으로 해주세요
그동안은 오감을 통해 감각을 추구하면서 외부세상을 경험하였다면 이제부터는 온몸으로 외부자극을 접촉하며 느끼게 해주세요.
소근육, 대근육 사용이 원활해질수록 인지능력도 향상됩니다. 손으로 사용하는 섬세한 자극부터 팔다리 전체를 사용하는
활발한 신체활동을 통해 조작기능 또한 증진시켜주세요. 맘껏 뛰어놀고 즐겁게 놀아 주세요.
 
세 번째, 자기조절능력을 향상시켜주세요
자기조절능력이란 사회적 요구나 상황에 맞게 자신의 행동, 감정, 사고 등을 점검하고 조절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인지능력과 더불어 정서능력은 자기조절능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이의 정서발달을 위한 노력 또한 중요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외투 입고 나가자” 라고 말하는 것보다 “ 추우니까 외투는 꼭 입고 나가자, 혹시 너가 추워서 감기라도 걸리면
엄마가 너무 마음이 아플거 같아. 따듯하게 입고 나갔으면 좋겠어” 라고 말하면서 인지와 정서를 결합하여
정서적 교감을 적극적으로 해준다면 자기조절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우리 아이의 인지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세상을 인식하고 개념을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과 놀이 그리고 제일 중요한 부모와의 정서적 교감을 통해 자기조절능력을 증진시켜주세요


Adviser_허그맘 허그인 노원센터 정영주 심리전문가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