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 허그맘허그인

전체메뉴

전문가 칼럼

전문가 칼럼

아이에게 토론학습이 좋은 이유

  조회:55291


심리전문가의 육아 정보 전문가 Q&A  초등저


우리나라는 선생님이 앞에서 수업을 하면 아이들이 듣고 배우는 주입식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다보니 선생님의 수업 진도를 따라가는 데에 시간을 보내게 되고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드러내는 것은 생각도 할 수 없습니다.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지식을 쌓는 중요함도 있지만 그 지식에 대한 자기만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은 더 중요하며 아이의 생활과 미래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 줍니다.
 
토론학습이란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일까요?
 
토론이란 서로 다른 생각과 의견을 가진 친구들이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이나 준비한 자료를 근거로 들어 상대 친구를 설득하는 과정입니다. 서로 질문하고 주장하면서 어떤 의견이 더 나은지 논리적으로 겨루게 되는데 자칫 격해져 감정싸움으로 번지는 말싸움이 아닌 논리적인 경쟁으로서 상대에 대한 존중과 경청을 배워 나가게 됩니다.
 
토론학습은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요?
 
첫 번째, 다양한 친구들의 의견과 생각을 나누기 때문에 편견과 좁은 시야에서 벗어나 다양한 각도로 사고하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서로의 입장을 생각하고 이해할 수 있어 타인에 대한 이해심이 커질 수도 있으며 정답을 찾기 위한 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맞다 틀리다의 시간이 아닌 함께 정답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 됩니다.
 
두 번째, 토론하는 친구들의 수준과 능력은 천차만별입니다. 자신보다 높고 낮은 친구들과 맞추고 어울리게 되면서 협동심을 기를 수 있습니다.
나보다 지적 수준이 낮다고 여겨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에게 좀 더 알기 쉽게 설명하고 주장하게 됩니다. 반면 상대가 나보다 높은 수준의 발언을 하기 때문에 주눅들고 말도 못한 채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질문을 통해 이해하도록 노력하여 한층 자신의 생각을 발전시킵니다. 누구하나 뒤처지는 사람 없이 다 같이 동참하여 목표하는 바를 성취하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세 번째, 주제에 대해 자발적으로 참여해야하기 때문에 수동적 자세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토론을 위해 준비하고 계획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주도형 학습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직접 자료나 책을 숙지하고 참여해야 하는 것이므로 자기 주도적으로 행동해야합니다.

네 번째, 토론을 위해 준비한 자료를 통합하고 재해석하는 독창성을 갖추게 되므로 자기 능력개발에도 좋습니다.
 
다섯 번째,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고 이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토론은 생각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어떤 표현을 할지 생각하고 발언을 하는 것입니다. 내 생각과 상대친구의 생각을 무조건적 수용이 아닌 비판적으로 사고함으로써 명료하고 설득적으로 말하는 능력을 발전시킵니다.
 
토론수업을 통해 토론의 능력을 갖추게 되면 어떤 일이 가치 있고 좋은 일인지 판단하게 되어 자신의 인생을 위해 스스로 선택하고 진취적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또 전문가라고 해서 또는 믿을만한 곳의 정보라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습득하고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시정이 필요하다면 적극적으로 오류의 근거를 제시하고 주장할 수도 있게 됩니다.
더 나아가 자기만의 생각으로 끝나지 않고 타인과의 소통을 통해 지식을 확대하고 서로 공유하여 도움을 주고받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Adviser_허그맘허그인심리상담센터 부천상동점 정아람 심리전문가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