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 허그맘허그인

전체메뉴

전문가 칼럼

전문가 칼럼

회사에서 자잘한 실수를 자꾸만 반복해요. 제가 성인 ADHD 아닐까요?

  조회:49982


 
회사에서 자잘한 실수를 자꾸만 반복해요. 제가 성인 ADHD 아닐까요?  

 

성인 ADHD는 무엇인가요?
성인 ADHD는 주의력 결핍(AD)와 과잉행동 및 충동적인 행동(HD)의 결합으로 인한 지속적인 문제의 조합을 포함하는 정신건강 장애의 일종입니다. 주로 성인 ADHD는 불안정한 대인관계, 직업적인 안정감의 유무, 또는 낮은 업무성적 및 자존감 하락 등의 기타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주로 성인 ADHD를 갑작스럽게 발현된 문제라고 보지만 그 증상은 어린시절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계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성인이 된 후에도 ADHD를 인식하거나 진단받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 ADHD는 아동 ADHD와는 조금 다르게 그 증상이 명확히 드러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과잉행동이 감소하는 경우가 있으나 충동성, 안절부절하는 긴장감, 주의력 결핍으로 인한 일상생활의 어려움은 계속될 수 있으니 아래의 내용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성인 ADHD의 치료는 아동 ADHD의 치료방법과 유사하며, 대게 약물치료 및 심리상담을 포함하여 ADHD 증상을 통해 동반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에 대한 치료가 포함됩니다.
 
성인 ADHD의 증상은 어떤가요?
일부 성인 ADHD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증상이 줄어들지만 또 다른 일부는 성인이 된 이후에도 일상기능에 방해를 받는 주요증상들이 지속됩니다.
 
ADHD가 있는 많은 성인들은 자신이 성인 ADHD란 사실을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고, 대게는 자신이 남들과는 다르게 일상적 작업에 미숙한 사람이라며 한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ADHD가 있는 성인은 집중하며 우선순위를 정하는데 늘 어려움을 겪어 회사에서 마감일을 놓치거나 회의 혹은 중요한 스케줄을 잊어버리는 등 주의력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뿐만아니라 충동을 제어하기 어렵기 때문에 외부에서 차례로 줄을 서서 기다리거나 운전을 하는 등의 일상생활에서도 급격한 기분변화를 느끼며 때로는 자신이 주체할 수 없는 감정 폭발이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제 성인 ADHD의 증상을 나열해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간 관리 능력의 부족
업무 및 작업에 집중하는 문제
여러 가지를 한 번에 처리하는 멀티태스킹 문제
과도한 활동을 벌이면서 드는 불안감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 계획
급작스러운 충동성으로 인한 돌발상황 발생
우선순위를 정하지 못해 무질서한 일 처리
작은 좌절감에도 크게 낙심하며 견디기 어려움
잦은 기분변화 및 폭발하는 성미
계획을 수행하고 완료하는데 잦은 문제 발생
스트레스 대처의 어려움
 
성인 ADHD를 구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때때로 모든 성인들은 위에 내용을 보며 자신 삶의 어느 시점에서는 겪었던 유사한 증상이라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현재 일상생활과 직업적 사회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그 어려움이 최근 발생했거나 과거에만 가끔 발생한 정도라면 그 원인이 달라 성인 ADHD를 의심해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성인 ADHD는 그 증상이 자신의 삶의 영역에서 일부 문제를 지속적으로 일으켜 삶의 질을 낮추며 생존과 직결되는 직업적 환경에서 적응의 어려움까지 가지고 올 수 있기에 자신 혹은 주변이 성인 ADHD 증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유심히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위에 나열된 증상들의 몇 가지가 지속적으로 삶을 방해한다고 여겨지는 경우 ADHD가 있는지 종합심리검사를 통해 확인해보고 그에 맞는 치료 및 심리상담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