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 허그맘허그인

전체메뉴

전문가 칼럼

전문가 칼럼

규칙을 지키기 싫어하는 아이, 훈육이 필요할까요?

  조회:62021

                                                                              심리 전문가의 육아 정보 전문가 Q&A  7세 



가정이란 울타리는 2명이상의 어른과 아이가 함께 생활하는 작은 생활 공동체이기도 하며 그 안에는 부모와 자녀라는 관계가 존재합니다. 부모는 자녀의 발달과 가정의 질서, 그리고 사회적응을 위해 규칙을 정합니다. 기본적인 가정생활 규칙에서부터 자녀의 유치원과 학교에서의 사회규칙들을 알려주고 실천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자녀가 규칙을 안팍으로 잘 지켜서 문제성이 나타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도 큽니다.
 
A. 그렇다면 규칙을 지키지 않을 때마다 아이에게 즉시 훈육해야할까요?
규칙을 잘 지키는 것은 필요한 것입니다. 그래서 훈육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규칙을 지켜야 하는 아이의 내면부터 살펴보셔야 합니다. 부모와의 관계가 불안정하면 아이들은 규칙을 세운 부모의 말을 듣기가 힘들어집니다. 즉, 규칙을 잘 지키지 않는 아이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부모자녀간의 관계가 어떠한지에 달린 것입니다. 규칙을 지키지 않는 아이에 대해 바로 훈육하기 전에 내 아이의 정서나 다른 이면들을 먼저 알아보고 이해해야 합니다.



규칙을 지키는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기 위해 세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충동성입니다.
규칙을 지켜야 하는 것은 알지만 아이의 나이가 어릴수록 충동성향은 더 많습니다.발달에 따른 충동성은 점차적으로 성장을 통해 나아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훈육과 격려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인내와 자기 절제가 갖춰져야 할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그러지 못할 경우에는 스스로 제어가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부모의 단호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규칙의 내용과 일관성입니다.
정해진 규칙의 내용이 내 아이의 발달에 맞아야합니다. 간혹 부모님의 높은 기대에 따라 규칙을 정해서 아이가 지키기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심화되면 부모자녀간의 관계까지 틀어질 수 있기에 규칙의 내용은 중요합니다. 그리고 적절한 규칙이 정해지면 아이뿐만 아니라 부모도 일관되게 규칙을 지키도록 해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규칙이 자주 변하게 되면 아이는 규칙의 중요성을 잃어버리고 하나마나한 것이라고 여기게 됩니다.
 
세 번째는 부모자녀간의 관계가 어떠한지 살펴봐야 합니다. 규칙을 정하는 데에 있어서는 부모자녀의 관계는 끈끈해 있어야 하며 규칙은 사랑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규칙을 잘 지키지 않는 아이로 인해 지친 부모는 결국은 사랑을 표현할 힘마저 잃어버리게 되고 저절로 아이는 사랑의 결핍이 생겨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은 계속 성장해 나가야 하기 때문에 부모는 지속적으로 보듬어주고 채워주고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가 항상 사랑에너지로 충전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회복이 먼저이며 규칙은 그 다음입니다. 모두가 결핍된 상태에서 규칙을 지키려 한다면 오히려 안정된 질서가 아니라 사랑이 없는 불안정한 상황들이나타날 수 있습니다.

 

*규칙을 위해 내 아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아이를 위해서 규칙이 필요한 것입니다. 규칙을 지키는 과정에서 아이가 안정감과 자기 성취를 느끼도록 도와주셔야 합니다. 더 나아가 자기 자신만을 위한 것이 아닌 자신이 속한 가정과 집단을 위해 지키는 마음을 배울 수 있도록 해주세요.
 

Adviser_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부천상동점 정아람 심리상담사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