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 허그맘허그인

전체메뉴

전문가 칼럼

전문가 칼럼

말을 시작한 우리 아이와 대화하는 방법

  조회:721




3살인 은호는 드디어 두세 단어 정도의 간단한 문장을 구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은호의 엄마, 아빠는 아이와 이야기하는 재미에 푹 빠졌죠. 부모님은 요즘 은호의 뜬금없고, 엉뚱한 말에 웃음이 터지기도 하고, 때로 상황에 딱 맞는 은호의 대답에 놀라기도 합니다이제 말을 시작한 우리 아이와 대화하는 방법 알려주세요.

 

언어발달은 개인차가 매우 크지만,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생후 18-21개월에 100개의 단어를 이해하고 50개의 단어를 말할 수 있고, 22-24개월에는 200-250개의 단어를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다섯 단어 이상의 긴 문장을 이해하고, 두 단어 이상이 결합된 간단한 문장도 말할 수 있게 되지요. 빠른 아이라면, ‘누가, 언제, 어디서’ 등의 의문대명사의 의미를 구분하고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와 대화를 위해서 먼저우리 아이가 부모의 말을 얼마나 이해하고표현할 수 있는지 알고그 수준에 맞게 말을 걸어주세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자신이 하는 말뿐 아니라 어른들의 말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어른들이 했던 말을 그대로 흉내내기도 하지요. 그러나 아이가 상황에 적절한 말을 했다고 해서 그 말의 뜻을 모두 이해하고 사용한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아이가 질문을 잘 이해했는지, 자신이 한 답의 의미를 알고 있는지 아이가 알고 있는 단어와 문장을 사용하여 확인해주세요. 만약아직 문장말하기가 서툰 아이라면 라는 질문을 하기보다는, ‘아니오.’ 또는 짧은 단어가 답이 되는 단답형으로 이야기를 시작해보세요. 짧은 대화지만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아이의 말을 잘 듣고민감하게 반응해주세요. 바람직한 대화를 위해서는 부모의 태도가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언어가 발달하는 과정 중에 있기 때문에 때로 부모가 이해할 수 없는 자신만의 단어와 문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아이가 잘못 사용한 언어를 수정하고바른 어법을 가르치는 것에 집중하기보다는 이를 잘 듣고그 아이가 의도한 말의 의미를 찾아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와 더불어, 부모의 미소, 친절한 말투, 애정이 듬뿍 담긴 표정과 같은 반응은 아이의 어휘력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기억하세요. 
  
마지막으로 엉뚱한 질문을 하더라도 성의있게 답해주세요. 이 시기 아이들은 ‘왜?’라는 질문을 많이 하게 됩니다. 아이들은 언어발달에 한계로 부모의 대답을 모두 이해할 수 없기때문에 다시 질문을 하게 되지요. 때로 이미 여러번 설명한 것들을 다시 질문하여 부모를 지치게 하기도 하고, 부모가 적절한 답을 찾을 수 없는 엉뚱한 질문을 하기도 합니다. 어떤 질문은 호기심과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서, 다른 질문은 양육자의 주의를 끄는 행동입니다. 그러나 아이들의 이러한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은 모두 건강한 지적 호기심의 기초가 됩니다. 그러니 조금 힘드시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대답해주세요. 
  
언어발달은 사회성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아이가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은 하면서, 상대방이 말하는 것에 대한 관심과 질문에 대답하고자 하는 의지가 적고, 지시를 잘 따르지 않으며, 앵무새처럼 다른 사람의 말을 따라하기만 한다면 사회성발달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가까운 센터에 방문하셔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Adviser_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강남본점 김연희 심리전문가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