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 허그맘허그인

전체메뉴

전문가 칼럼

전문가 칼럼

지금 배우자와 잘 사랑하고 있나요?

  조회:3039

지금 배우자와 잘 사랑하고 있나요?

저 사람은 내 편이 아니라 남의 편이에요. 아니, 원수예요. 원수~!”
그러게요. 그때 왜 결혼했는지 모르겠어요. 제가 그때 미쳤었나 봐요
애들 때문에 죽지 못해 살아요

아름다운 미래를 기대하고 고심 끝에 벅찬 마음으로 시작한 결혼 생활이 마음처럼 쉽게 되지 않아 힘이 드신 가요? 누구보다 내 편이 되어야 하는 배우자가 오히려 나를 가장 비난하는 사람이 되어 있으니 말이죠.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인지 노력하면 할수록 더 멀어지는 것만 같은 배우자와의 관계 속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얻고 싶다면 이 글을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행복한 부부 생활을 위한 작은 tip
   
1. 우리 부부의 대화를 점검해 보세요.
내가 배우자에게 주로 쓰는 말은 어떤 것일까요. 격려하고 지지하고 인정해주는 긍정적인 말들일까요. 아니면 비난하고 경멸하고 무시하는 부정적인 말들일까요. 심리학에는 ‘상호성의 법칙’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가는 정이 있어야 오는 정도 있다’라는 속담과도 같은 말인데요. 한 사람이 상대에게 호의를 베풀면, 상대방도 그 사람에게 호의를 베풀게 되고 반대로 부정적인 행동을 하면 상대방도 부정적으로 행동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 법칙을 부부 생활에 적용하면 어떨까요? 내가 배우자에게 긍정적인 말을 사용하면 배우자도 나에게 긍정적인 말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서로의 언어를 긍정적으로 바꿔 보세요. 배우자도 나에게 조금은 호의적으로 변하게 될 것입니다.
 
2. 서로가 원하는 사랑의 방식을 확인해 보세요.
하늘 아래 같은 사람이 없듯 사랑을 표현하는 방식도 매우 다양합니다. 어떤 이는 말로, 어떤 이는 행동으로, 어떤 이는 물질적인 것으로, 어떤 이는 정신적인 것 등으로 자신만의 사랑을 표현합니다. 그렇다면 나의 배우자는 어떨까요? 배우자도 자신만의 방법으로 나에게 사랑을 표현하고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사랑의 방식으로 상대방이 표현해주지 않았다면 어땠을까요? 아마 상대가 아무리 나에게 사랑을 표현했어도 사랑받는다는 느낌이 들지 않았을 거예요. 감흥이 없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서로 사랑을 느끼기 위해서는 서로가 받고 싶은 방식으로 사랑을 표현하는 ‘사랑의 주파수를 맞추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배우자가 나에게 어떤 방식으로 사랑을 표현했는지 묻고 서로가 원하는 사랑의 방식에 대해 나누어 보는 시간을 가져 보길 바랍니다. 생각보다 나의 배우자가 나를 사랑하고 표현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3. 부부 만의 시간을 가져 보세요.    
자녀를 낳고 기르며 둘만의 시간을 소홀히 하게 되는 부부가 많은 것을 보게 됩니다. 가사와 육아 등으로 서로를 돌볼 여력이 없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하지만 가정의 기둥은 자녀가 아니고 부부입니다. 단단히 서 있어야 할 부부가 소원해지고 약하다면 튼튼한 가정을 세울 수 있을까요? 그렇기에 서로를 위한 시간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시간을 내어 부부 만의 시간을 가져 보세요. 그동안 잊고 지내던 서로에 대한 애정을 확인하고 더욱 단단해지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4. 서로의 부족한 점을 보듬어 주세요.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어요. 그런데 유독 사랑하는 사람에게 기대치가 높아지는 게 사람의 마음입니다. 나조차도 완벽하지 못하면서 내 배우자에게는 이상적인 배우자상을 놓고 비교하며 바라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에 미치지 못하면 배우자를 격렬하게 비난하거나 신세 한탄을 합니다. 아마 나의 배우자 또한 바라는 배우자상이 있을 것입니다. 결혼 전에 나누었다면 좋았겠지만, 지금이라도 서로가 바라는 배우자상은 어떤 것인지 나누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내가 먼저 상대방에게 그런 이상적인 배우자가 되어 주세요. 그럼 좀 더 행복한 결혼 생활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5. 서로를 꾸준히 알아 가세요.
우리는 누군가의 마음을 다 알 수 없습니다. 그저 가늠할 뿐이지요. 그러나 결혼해서 살다 보면 배우자에 대해 모든 것을 다 안다는 생각으로 지레짐작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생각과 가치관은 변하기 마련입니다. 내가 그동안 살아봐서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내 배우자는 어제의 배우자입니다. 오늘의 배우자는 내가 아는 것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오늘의 배우자에게 관심을 두고 알아 가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생각한 게 맞는지 묻고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서로를 알아 간다면 익숙하지만 늘 신선한 결혼 생활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시도조차 어렵다면 그리고 이러한 노력에도 어려움이 생긴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우리 부부 문제의 원인을 면밀하게 파악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 보시길 바랍니다.





Adviser_허그맘허그인심리상담센터 이기윤 상담사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