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 허그맘허그인

전체메뉴

전문가 칼럼

전문가 칼럼

스마트 폰을 뺏으면 분노하는 아이

  조회:2118

Q. 1학년 새롬이는 엄마, 아빠가 스마트 폰을 자리에 두고 다른 일을 할 때면 어느새 자신이 좋아하는 유튜브 영상을 찾아서 보고 있습니다. 옆에서 불러도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스마트 폰을 못하게 제지하면 소리를 지르고 짜증을 내거나 아예 머리를 벽에 받기도 하며 분노발작을 합니다. 도대체 아이에게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현대사회에서 스마트 폰은 다양한 기능을 하고 여러 가지 좋은 정보를 찾을 수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물건이지만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요즘은 지하철에서도 스마트 폰만 보고 있어서 과거와는 사뭇 다른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 폰에 중독된 아이들은 유아기 그 이전부터 부모님들이 아이가 귀찮게 하고 힘들게 할 때마다 입막음의 대안으로 아이의 손에 무조건 핸드폰을 들려주는 것에서부터 시작된 경우가 많습니다.
 
 ◈ 스마트 폰! 너무 좋아요!
이른 시기부터 스마트 폰에 노출된 아이들의 특징은 언어 표현이 또래보다 떨어집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고 감정표현이 서툴며 감정 기복도 심합니다. 언어를 이용하여 상호작용한다는 것은 뇌 발달과 연관이 되며 스마트 폰의 과다 사용은 결국 뇌 발달의 불균형을 초래하게 됩니다.
 
 ▷ 뇌 발달의 불균형
7세 이전에는 정서적인 뇌가 발달하는데, 이 시기에는 부모와의 상호작용, 스킨쉽, 여러 가지 다양한 체험을 통해 대근육과 소근육이 발달하고 우뇌를 발달시키며 또래 관계를 촉진하고 주도성이 발달하게 됩니다.
7세 이후에는 좌뇌가 발달하게 되는데 이 시기는 초등과정으로 자신이 해야 하는 학습에 매진해 보며 공부하는 습관을 획득하고 성실성과 유능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과도한 스마트 폰 사용은 아이들의 뇌 발달을 저해하는 폭탄과도 같습니다. 아이들에게는 사용 시간과 장소를 구별하는 부모님의 적절한 개입이 필요합니다.

 ▷ 과도한 스마트 폰 사용이 미치는 영향
스마트 폰 사용이 잠깐의 해소에는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과다 사용은 일방적으로 영상과 상호작용하는 것이어서 아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영상하고만 놀이하는 것입니다. 이런 아이들은 대체로 타인과의 관계에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보다 자기중심적이며 기다리는데 어려움이 있고, 산만하고 충동적인 아이들이 많고, 과도한 긴장을 하며 마치 지금 이 스마트 폰이 내 손 안에 들어오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불안이 올라와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할 수 있으며, 다른 놀이에는 관심이 없고 오직 스마트 폰만 갖고 놀려고 해서 신체활동은 부족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 스마트 폰 몰입에서 벗어나는 솔루션!
어린 시절부터 스마트 폰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아이들은 스마트 폰 중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 폰 중독은 다른 알코올 중독, 쇼핑 중독, 게임 중독 등과 마찬가지로 불안이 높고 안정적이지 못해 뭔가의 몰입을 원하고 강한 지지를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은 맞벌이 부모님들이 많고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부모가 아이에게 관심을 소홀히 하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잔소리를 많이 하며 아이의 생활에 몰입하고 개입한다면 아이들은 자기만의 세계에 빠질 수 있습니다. 부모님의 사랑이 아이에게 전달 될 수 있도록 하는 사랑의 표현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금 우리의 아이가 지나치게 스마트 폰에 몰입해 있다면 어떤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할까요?
• 부모와 상호작용하는 시간을 자주 갖고 대화 시간을 늘립니다. 아이의 말에 공감하고 지지하며 구체적으로 칭찬해 줍니다.
• 아이의 내적인 욕구가 무엇인지 관심을 갖고 잘 들어주며 수용해 줍니다. 아이가 욕구를 제대로 표현 할 수 있도록 하는 부모님의 안정적인 수용태도가 중요합니다.
• 아이가 재미있게 놀 수 있도록 다른 대안적 놀이를 제공하고 전환시켜‘즐거운 놀이 경험’을 하게 해 줍니다.
• 자투리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취미를 개발시켜 주고 성취감과 유능감을 키워줍니다.
• 여행, 영화 보기, 책 읽기 등 아이가 성장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체험들을 부모와 함깨 경험하고 추억을 만듭니다.

Adviser_허그맘 허그인 심리상담센터 안양평촌센터 길혜성 심리전문가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